그리고 한 문장이 남았다 - 시대를 이끈 한 구절의 지성
허연 지음 / 생각정거장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아니 글자를 참 많이도 좋아하는것 같다.

쉼없이 책을. 아니 활자를 보는것을 좋아한다.

열심히 읽으면서 생각하기도 하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했을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긴한다.

하지만 책을 덮어버리는 순간.


그 많던 활자들이 모두 사라지는 느낌이 든다.

왜 나는

내가 읽었던 책속의 단 한줄도 오롯이 기억하지 못할까?

그런 고민을 참 많이도 했다.

어쩌면 너무 활자를 열심히 읽기만 해서 그럴수도 있을것이다.

내 눈을 통해서 해석하고 이해하고는 사라져버린 활자들.

그런데...

한권 한권 책을 읽으면서 한문장씩을

그것도 책속에서 가장 보석같은 문장을 찾아낸 이가 있다.

생각정거장 [그리고 한 문장이 남았다] 의 허연작가님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책을 읽기 전부터 말이다.

나는 읽고 나면 도대체 기억이 나는 문장이 없는데...

그 많은 글자들 속에 숨어있는 이렇게 멋진 문장을 어떻게 찾아냈을까?

호기심과 궁금증에 책장을 넘겨볼 수 밖에 없다.


이 책속에는 많은 책들의 한 문장이 담겨 있다.

무려 66개의 문장이 소개되어있다.

그런데...

내가 읽어본 책을 찾기가 이렇게도 어렵다니...

차례를 보면서 한번 좌절을 했다.

참 열심히도 글자들을 읽었는데...

세상에는 이렇게도 많은 책들이 있구나 하고 말이다.

하지만, 속상하고만 있는다고 달라지는것은 없다.

이 책을 보면서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책들이 너무 많다.

한권 한권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우선 <저자의 말> 에서 소개된 책부터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책을 모두 없에버리는 세상.

이런 세상은 과거 중국에서도 있었다.

자신 이외의 사람들이 똑똑해지는 것을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다.

책을 한권 온전히 외워서 사람이 책이 되는 세상.

내가 원하는 것을 찾으려면 참 힘든 세상이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

시작은 흥미로운 이야기로 시작된다.

작가의 한 문장으로 시작되고,

그 작가에 대한 저자의 의견이 첨부되어있다.

작가에 대해서 깊이있게 알지 못한다면, 잘 알지 못할 이야기들을 듣는 재미가 쏠쏠하다.

수염이 멋진 바다사나이라고 생각했던 헤밍웨이의 다른 면을 만나 흥미롭다.

나는 잘 모르는 작가들의 글도 소개되어있다.

그런데 고민스러운 문장을 만나서 이 부분에서 한참 고민을 했다.

내가 이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했을까?

선뜻 행동으로 옮겼을까?

위험하다고 멀리서 발만 동동 구르고 있지는 않았을까?

그 운전자가 나의 가족이라면...

이 한문장이 참 강렬했다.


저자는 책을 읽으면서 고민하고 고민했을것이다.

한번만 읽지도 않았을것이다.

독서를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나의 고민에 답을 주었다.

내가 늘 하던 활자읽기를 한단계 끌어올릴수 있는 기회가 되는것 같다.

다른 이의 책 읽기를 보면서 나를 반성해 본다.


책 속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한 문장들이 소개되어있다.

소개된 한권한권의 책들을 찾아서 읽어보는 여행을 시작해야겠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생각정거장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