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말투부터 바꾸셔야겠습니다만 - 1분 안에 아이를 변화시키는 골든타임 대화법
우치다 겐지 지음, 오현숙 옮김 / 길벗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아이를 키운다는것은 쉽지않은 일이다.

유아기때는 좀 크면 나아지겠지?

말이 통하면 더 쉬울꺼야!

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아이들과 말이 통하면서는 또 다른 문제들이 생겼다.

말이라는것이 어떤 때는 피부에 생기는 상채기보다 더 깊은 마음의 상처를 남기기도 한다.

겉으로 보이는 상처는 약을 바르고 시간이 지나면 치유라도 가능한데...

말로 생긴 마음의 상처는 쉽게 아물지않고, 그 흉터가 더 오래 남는것 같다.


말이라는 것이 이렇게 무서운것인데...

바쁘다고,

쉽게 아이들의 행동을 고치고 싶다고,

내 기분이 나쁘다고

너무 쉽게 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돌아서서 후회를 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내 입에서 나가는 말을 좀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런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만났다.


길벗의 [엄마 말투부터 바꾸셔야겠습니다만]

제목이 너무 직설적이다.

맞다!

내 말투부터 바꿔야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바꿔야할까?

그 답을 찾을 수 있는 책을 만났다.

말투 연구소라는곳이 있다는것을 이번기회에 처음 알게 되었다.

일본에 있는 말투연구소 대표이사인 우치다 겐지

우리는 어쩔수없이 사람들 사이에 살고 있다.

그리고 살아야한다.

서로 생각을 나누는 방법으로 가장 쉬운 것이 말이다.

하지만 그 말이 좋은 방향을 만들 수도 있지만, 서로에게 칼이 되기도 한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말은 어떤 것이 있을까?


궁금증을 가득 안고 책장을 넘겨봤다.

원래는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와 강의를 해왔던 저자가 자신의 아이들을 키우면서 경험한것을 토대로 글을 썼다고 했다.

가장 먼저 만나는 셀프 체크리스트를 보고 필요한 부분으로 바로 넘어갈수도 있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볼 수도 있다.

셀프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나는 평상시에 아이들과 어떻게 이야기를 주고 받았었는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왔다갔다하면서 읽기보다는 처음부터 차분하게 읽어보기로 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알고 있는데...

지난번 학부모 강의에서 들었던 이야기인데!

맞다.

이 책에 있는 많은 이야기들은 여러 책들과 강연을 통해서 알고 있는 이야기들도 많았다.

아이들과 대화는 긍정적인 표현을 써야한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줘라.

지시적인 말보다는 권유의 말을 사용하라.


알고 있는것과 내가 직접 실천을 해서, 나의 행동에 변화를 주는것은 정말 큰 차이가 있다.

내가 알고 있다고, 모두 나의 것은 아닐것이니 말이다.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 나의 아이에게는 어떻게 적용을 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잘 모르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는것 같다.

그런 문제들을 이 책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책의 중간중간에 이렇게 엄마 말 1분 솔루션이 있다.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내가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어떤 방법을 대화를 해야하는지 말이다.

시원한 사이다를 한잔 마신 기분이였다.


늘 내가 궁금해하던 것은 이것이였는데 말이다.


이제부터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알았으니, 나의 행동을 수정해야겠다.

책속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말습관이라는것이 하루아침에 달라지지는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을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으면서

하나씩 하나씩 고치려고 노력을 한다면

아이들과 나 사이에 쌓아가던 벽을 허물고 많은 것을 같이 공유할 수있을 것이다.

서로 큰소리를 내고 야단을 친다고 행동이 달라지진않는다.


찬바람은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지 못한다.

따스한 기운으로 내 아이들과 많은 것을 공유하고 행복해지고 싶다.


아이들과 좀더 나은 관계를 맺고 싶은 부모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많은 책들에게 이야기하는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적접 실천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만나게 될것이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길벗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