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호랑이 - 김홍도의 송하맹호도 우리옛그림 1
조경숙 지음, 양상용 그림 / 국민서관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아주 인상적인 책이다.

어디선가 본듯한 호랑이.

 

눈이 부리부리하고

조금은 뻣뻣하지만 보드라운 털이 가득한 호랑이.

이 호랑이를 어디서 봤지?

궁금중은 금세 해결이 되었다.

 

책의 제목 위에 보니 '김홍도의 송하맹호도' 가 적혀있다.

그렇구나!

김홍도의 작품이였구나!

국민서관의 <우리옛그림> 시리즈이다.

<우리옛그림>은 한국화의 명작을 알리기위해서 기획된 그림책이라고 뒷표지에 소개가 되어있다.

 

한국화가하면 김홍도, 신윤복... 아 나의 미술적 지식이 참 짧구나!

이 시리즈의 책들을 찾아보면서 한국화에 대해서 하나하나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 같이 책을 보는데.

아이도 어디선가 본 호랑이라고 했다.

정확한 작가는 잘몰라도 민화라는 형태로 여기저기 소개가 된것을 보아와서 그런 느낌이 들었던것 같다.

그렇다고 이 책에 있는 그림들이 김정호의 그림은 아니다.

양상용화가가 다시금 그린 그림이다.

호랑이의 털 한올한올을 그려서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얼마나 많은 정성이 들어갔을지

책의 뒷쪽에 있는 설명을 보고나서 다시한번 그림들을 보게되었다.

다른곳에 많이 있는 그림들처럼 민화를 이용한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다시금 하나하나 그렸다니...

양상용화가님 덕분에 더 활기차고 생기있는 호랑이를 만나게되었다.

 

그런데..

제목이 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호랑이]일까?

호랑이가 무서운 동물이기는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무서울 정도는 아닌데...

김홍도가 어떻게 호랑이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를 조경숙작가님의 재미있는 상상으로 멋드러진 이야기가 되었다.

그럼 우리도 어떻게[송하맹호도]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한번 따라가보자.

숲속에서는 가장 무서운 존재인 호랑이

자신이 나타나면 모든 동물들이 숨어버린다. 

기고만장해진 호랑이!

산 아래 인간들은 자신을 보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궁금해서 산아래 마을로 내려갔는데...

어라. 인간하나가 있는데...

호랑이를 보고도 도망갈 생각을 안하고 무엇에만 집중하고 있다.

괴씸한 생각이 든 호랑이와 김홍도와의 대화가 재미있다.

자신만만했던 호랑이는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무서운 자기를 보고도 도망을 가지 않는 인간에게 호기심을 느끼고

김홍도는 호랑이에게 자기를 잡아 먹으려면 문제를 먼저 풀라고 한다.

이건 도대체 무슨 상황인지...

그 문제에 궁금증을 느끼는 호랑이...

김홍도가 낸 문제를 살펴보는데...

도무지 어디가 틀렸는지 알수가 없어 머리가 아픈 호랑이.

무서운 호랑이인줄 알았는데. 너무 귀엽네요.

도대체 저 그림들중에 틀린곳이 어디일까요?

많이 보던 그림들인데...

그 답이 궁금하다면 호랑이와 함께 직접 책장을 넘겨보길 바래요.

 

답을 맞추지 못한 호랑이는 김홍도의 부탁을 들어주게되는데...

그래서 탄생한 그림이 [송하맹호도]라고 하네요.

이 책을 보고나면 이 그림의 이름을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와 같이 보면서 왜 그림의 이름이 송하맹호도인지도 알게되고,

김홍도 그림들의 실수? 들도 알아보는 재밌는 기회가 되었어요.

 

우리의 그림인데,

우리가 너무 모르는것 같아서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요.

하지만 모른다고 넘어가지 말고

이렇게 하나하나 알아간다면

우리것을 더 소중하게 여기는 기회가 될거 같아요.

 

국민서관의 <우리옛그림> 다음 이야기가 벌써 기대가되네요.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국민서관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