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산사 순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책을 보기전에는 알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산사들이 '한국의 산지승원' 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에 등재된것을 말이다.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는데, 왜 이렇게 알려지지않았는지 속상하다.

산사.

우리는 쉽게 '절'이라고 한다.

굳이 가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휴식을위해서 산에 가면 쉽게 만날 수 있는곳이 바로 절이다.

주변에 워낙 많아서 그런지 그 귀중함을 잘 모르고 있다는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다.

느낌이 아주 멋진 책이다.

내가 책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 표지 형식을 뭐라고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익숙한 표지.

손에 닿는 느낌이 조금은 독특한 책이다.

매끈하면서도 유려하다. (왠지 유홍준작가님은 이렇게 표현했을것같다.)

손에 감기는 느낌이 참 좋은 책이다.

초록이 가득해서 보고 있어면 기분이 좋다.

 

이 책은 산사7곳이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유홍준작가의 전작인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에서 등재된 산사들에 대한 부분과 북한의 산사 2곳(묘향산 보현사, 금강산 표훈사)과 작가가 새로쓴 '산사의 미학' 부분을 더해서 한권으로 묶은 책이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를 모두 보지 못한 나로써는 한권으로 우리나라의 유명한 사찰들을 만나서 행복했다.

가 본곳도 있지만 아직 못 가본곳도 있다.

혹여 못 가본곳을 가게된다면 이책이 확실한 가이드북이 될것 같다.

 

가장 먼저 만나는 부분은 책을 엮으면서 새로 쓴 <산사의 미학> 부분이 참 인상적이였다.

산사가 어떤곳인지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그곳이 어떤 의미가 있는곳인지 잘 설명을 해주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세계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는데, 왜 나는 잘 몰랐을까?

우리의 것에 대해서 관심이 너무 없었던 내가 부끄럽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늦었지만, 책을 통해서 알게된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산지승원'이 어떤 의미인지도 정확하게 알게되었다.

우리가 쉽게 말하는 절. 절집에 대한 인정이 아니라는것도 말이다.

산사가 가지는 그 공간에 대해서 세계의 사람들이 인정해 주었다는것이 너무 멋지게 느껴졌다.

절(Temple)이 아니라, 수행공간(Monastery)

우리나라 산사를 너무 잘 설명해준것 같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절이 아니라, 그 공간의 의미를 설명하려고 노력했던 것이 느껴져서 가슴 뭉클했다.

 

<산사의 미학> 부분은 종교적인 의미를 떠나서, 산사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주는 의미를 정확하게 알려준건 같아서 읽는 내내 행복했다.

 

이번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산사 하나하나를 설명한 부분을 읽으면서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을 다시한번 사무치게 느꼈다.

나도 분명 다녀온 곳인데...

수박 겉핥기도 그런 겉핥기가 없었다.

왜 이렇게 공간을 만들었을까? 고민을 한번 해본적도 없고, 그저 눈으로만 보고 지나쳤던 나의 모습에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이 책을 옆구리에 끼고 한곳 한곳을 다시 다녀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다.

나는 왜 그곳을 지나가면서 앞만 보고 갔을까?

옆을 보면서 이 곳을 지은 이들의 마음을 헤아려보려고 해보지 않았을까?

왜 질문없이 그저 앞만 보고 지나갔을까?

몇줄로된 안내서에만 의존했을까?

이런저런 후회와 나의 아둔함에 부끄러운 마음이 책장이 가벼워질수록 더해갔다.

 

하지만 탄식만 하고 있으면 안 될것이다.

부족한 부분을 알았으니, 이제라도 하나하나 찾아보면 될것이다.

앞으로는 그저 쓱 둘러보는 관광이 아니라, 그 공간에 대한 이해를 하는 답사가 되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책을 보면서 독특한 경험을 했다.

저자인 유홍준작가님이 출연하는 방송을 몇번 봐서 그런지 책을 읽을수록, 작가님이 옆에서 이야기를 해주는듯한 착각이 들었다.

독특한 작가님의 목소리가 글자에 겹쳐 들리는 재미난 경험이였다.

괜시리 미소도 지어지고, 주변을 둘러보기도 하고 말이다.

 

어려운 내용이라면 어려울수 있는데, 옆에서 이야기를 해주듯 쉽게 쉽게 설명해주는 독특한 문장덕에 즐거운 책읽기를 했다.

 

종교를 떠나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산사라는 공간이 어떤 곳이고, 그곳에 담긴 색다른 이야기를 만나고 싶다면

얼른 이 책을 펼쳐보길바란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혹시 책속에 등장하는 숨어있는 공간에서 만나게 된다면 가벼운 목례를 하면 미소를 지어주자.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창비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