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 수학 개념 대백과 - 개념과 원리, 실생활 활용까지 밝아진다 key 초등 수학
시미즈 히로유키 외 지음 / 키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

가장 먼저 뭐가 생각나나요?

학창시절 머리를 쥐어짜고 열심히 하긴 했는데, 살아가면서 별로 도움이 안 되죠.

중학교때 어느과목 선생님이였는지 잘 모르겠지만

그 선생님의 말이 항상 생각이 난다.

"복리 이자 계산만 할 줄 알면돼! 다른건 몰라도 살아가는데 문제 없어!"

그때는 그게 무슨 소리인지 잘 몰랐다.

복리이자 계산도 쉬운것이 아니였기에 뭔소리야! 했었는데.

졸업을 하고 살아보니 그 선생님의 말도 단편적으로는 맞는 말인듯하다.

 

그 선생님의 말이 다 맞다고 하기에는 학창시절 내가 수학에 투자한 시간이 너무 아깝기도 하다.

하지만 딱히 인수분해와 함수를 왜 그렇게 열심히 풀어야하는지 내 아이에게도 설명하기가 힘드니 참 난감하긴 하다.

 

그 질문에 답을 찾을 만한 책을 만났다.

키출판사의 [초/중/고등 수학 개념 대백과]이다.

아니 초등이면 초등

중등이면 중등이지,

어떻게 초/중/고등을 한꺼번에 담을수 있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제목처럼 대백과라서 두께도 상당하다.

하지만 이책은 1쪽부터 차근차근 풀어야하는 문제집이 아니다.

학교에서 배울수 있는 모든 수학개념을 모두 담고 있기에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봐도 괜찮다.

심심할때 아무곳이나 펼쳐서 '오호!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잡지처럼 쉽게 볼수 있는 책이다.

부담없이 한장한장 넘기다보면 자연스럽게 수학개념을 만날 수 있다.

그럼 현재 초중고등 수학시간에 무엇을 배우는지 아는것이 먼저일것이다.

책을 펼치면 매년 배우는 수학개념을 각 분야별로 알 수있다.

한눈에 모두 볼수 있어서 너무 좋다.

그럼 본문은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

차례를 보기전에 각분야별로 어떻것이 담겨있는지 쉽게 알아볼수 있다.

궁금하면 각 내용이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수학과 미술이 어떻게 연결되어있는지 궁금하다면 지시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얼른 이동해보자!

수학은 계산만을 하는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수학이 우리의 생활속에 이렇게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림은 화가의 감각으로 그려지는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우와 여기도 이렇게 수학의 비밀이 담겨있는줄은 몰랐다.

이런 내용은 꼭 암기를위해서, 계산을 빨리하기위해서가 아니라 상식으로 알고 있기에 너무 좋다.

그리고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도 있다는것을 경험하게 된다.

자연속의 다양한 규칙에도 수학이 담겨있다니 흥미롭다.

꽃잎이 나는과정에도 각도가 숨어있다는것.

이번에 책을 보면서 처음 알게되었다.

이제 꽃을 볼때 각도기를 이용해서 각도도 재어보고 싶다는 호기심이 생겼다.

[피보나치 수]라는것도 이번에 알게되었는데, 자연속에도 이런 규칙이 있다는것이 흥미로웠다.

수학이라는것이 이렇게 우리생활속에 자연속에 다양한게 존재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연습장에 연필로 계산하는것만이 수학이 아니라는것도 알게되는 기회가 되었다.

이런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담겨있어서 흥미롭게 한페이지한페이지 넘겨 볼수 있었다.

 

수학이라는것을 왜 배우는지!

늘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우리주변의 다양한 것들을 재미있게 풀어보는 기구로 수학이 이용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문제집을 푸는것만이 수학이 아니다.

이렇게 생활가까이 있는것들과 수학을 연결시킨다면

늘 어렵게 힘들게만 느껴졌던 수학이 조금은 가까워진다.

 

수학 왜 배우는지! 질문을 던지는 이들에게 [수학 개념 대백과]를 추천해주고 싶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