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지리와 지명의 세계사 도감 1 지도로 읽는다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노은주 옮김 / 이다미디어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평생학습센터에서 세계사를 공부하고 있다.

중학생 학부모가 되다보니 아이가 질문을 할때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주고 싶은 욕심에 신청을 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런데...

내가 대입칠때도 세계사 공부를 안 한건 비밀이다!

나는 정치경제를 선택했다.

 

참 아이를 키운다는건 무서운 일이다.

관심이 1도 없던 세계사 수업을 듣고 있으니 말이다.

 

무언가를 배운다는것은 행복한 일이다.

어디선가 어렴풋이 들어봤던 이야기들이 하나씩 하나씩 퍼즐조각처럼 이어지고 있다.

앞뒤 순서도 없이 뒤죽박죽이던 이야기들이 하나의 선으로 연결이 되고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세계사 수업을 듣다보니 지리와 연결이 많이 되었다.

선생님도 역사를 배운다는것은 지리와 뗄래야 뗄수 없다고 했다.

늘 지도로 위치를 확인해야하고 문화나 사람들의 이동경로를 확인하면 더 쉽게 이해가 되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세계지리의 지식도 얕기가 그지없다.

두루뭉수리하게 대륙이야 알지만, 유럽의 많은 나라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잘 모르는 나를 발견하고 부끄럽기도 했다.

지금이라도 배울수 있다는것이 어디있냐! 하는 배짱을 부리기도 하지만 부끄러운 마음이 휠씬 휠~ 씬 더 크다.

조금더 지리에대해서 알아봐야겠다고 이것저것 책을 찾아봤는데 눈에 띄이는 책이 없다.

그런데...

이다미디어 에서 나의 눈길을 사로잡는 책을 발견했다.

[지리와 지명의 세계사 도감]

한권이 아니라 2권으로 구성되어있다.

하긴 세계사를 이야기하는데 책 한권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다.

어딘지 익숙한 책이다.

예전 지리부도? 맞나 모르겠다. 학교다닐때 교과서외에 지도만 가득했던 책과 비슷하게 생겼다.

솔직히 표지만 보면 선뜻 책장을 넘기고 싶지않다!

 

내가 현재 세계사에 관심이 있고, 지리적 지식을 알고 싶어서 그런지 재미없게 생긴 표지지만 얼른 넘겨보고 싶었다.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궁금해서 말이다.

사람이 이래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세계사에 일도 관심이 없던 시절이라면 눈길도 안 주었을텐데 말이다.

두둥 시작은 이렇다.

지리와 지명의 세계사 도감  1권에서는

 

서장 - 인류의 등장과 문명의 탄생

1장 - 서아시아와 지중해, 고대 문명의 출발

2장 유라시아를 지배한 이슬람제국과 몽골제국

3장 - 유럽 민족의 대이동과 이슬람의 대정복운동

4장 - 제국주의 유럽이 세계로 진출하다

5장 - 바다로 육지로! 러시아의 영토 확장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제목만 봐도 무슨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하다.

어떤 지리적 설명을 들을 수 있을지 말이다.

우선 서장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자.

인류의 흔적을 처음 발견한 곳이 아프리카라는 사실을 나는 얼마전에 알았다.

루시는 알고 있었는데. 루시가 아프리카에서 발견되었는지는 왜 몰랐을까?

그리고 동아프리카지구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류의 흔적이 발견되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책의 중간중간에 재미난 일을꺼리도 있다.

네안데르탈인의 화석을 처음 발견한 생물학자가 소개되고 있다.

누군가는 발견을 했을텐데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있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문명의 시작을 알려주고 있는 부분에 있는 지도이다.

메소포타미아문명.

어떤 문명인지는 잘 모르지만 들어는 봤다.

하지만 그곳이 현재의 이라크라는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되었다.

특히나 이라크라는 말은 아랍어로 '강가의 땅이나 저지대' 를 가리키는 말인데, 우리는 현지의 말인 아랍어가 아닌 그리스어인 메소포타미아라고 알고 있다.

서구의 중심이 유럽이라서 그리스어가 사용되었다는데...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분명히 그 당시 그곳에 살던 사람들이 부르는 명칭이 있었는데도 말이다.

그들의 힘이 세었다면 내가 기억하는 4대문명이 달라졌을것이다 .

 

이렇게 이 책에는 세계사와 지명에 관한 이야기. 지리적위치에 관한 이야기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딱딱하게 역사적 사실들을 나열하기만 한 것이 아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들도 많이 있고. 지명이 생기게된 유래도 알 수 있다.

세계사를 좀더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있다.

 

꼭 외워야한다! 하고 보는 책이 아니라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보다보면 세계사와 지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마술같은 경험을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재미난 경험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이다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