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진심 - 명화 속에 표현된 화가의 진심을 알고 내 삶을 스스로 위로하기
김태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미술 교과서에 조그맣게 인쇄된 명화는 어린 나에게 아무런 감흥을 일으키지 못했었습니다. 그저 학교 시험 성적을 위해 그림의 관련 지식을 달달 암기하느라 바빴을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대학입시로 바빠지면서 그마저도 볼 일이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왜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림을 보는 게 즐겁고 그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걸까 궁금해졌습니다. 작가의 인생을 조금 더 공감하며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고, 그림에 나의 감정을 투영해서 보며 나만의 감상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림의 진심>에 실린 미켈란젤로, 카라바조, 라파엘로, 보티첼리, 베르메르, 반 고흐, 로트렉, 모네, 세잔, 피카소, 에드워드 호퍼, 르네 마그리트 등 르네상스부터 입체파, 야수파까지 다양한 작품을 모두 만날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림에 대한 미술사적 의의나 제작 원리 등의 해박한 지식이 없어도 온전하게 그림을 읽어내는 저자의 글을 읽으며 그림의 진심을 느끼는 방법을 배우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림을 찬찬히 바라보며 화가는 어떤 마음으로 이 그림을 그렸을까 생각하다 보면 나의 내면 속 이야기와 맞닿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기분에 따라 같은 그림도 다르게 다가오기도 하고, 오늘  특히 보고 싶은 그림을 골라 보며 나만의 생각을 메모해 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겠습니다.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명화들을 만나며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그림의 진심>은 소중한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입니다. 

위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명화, #그림의진심, #교육과실천, #김태현, #서양미술,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