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머니와 귀신 호랑이 - 2023 아르코 문학나눔 찰리의 작은 책꽂이
김지원 지음, 임미란 그림 / 찰리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입으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구전동화에는 삶의 희로애락과 옛 선조의 지혜와 교훈적인 내용도 담겨있습니다. 그래서 세월이 흘러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옛이야기의 뒷이야기를 상상해 본 적이 있나요? '나쁜 이는 벌을 받고 행복하게 잘 살았답니다'로 끝나는 옛이야기의 뒷이야기를 아이와 함께 상상해 보면 어떨까요? <팥죽 할머니와 귀신 호랑이>는 팥죽 할머니를 잡아먹고자 호시탐탐 기회만 엿보던 호랑이가 알밤과 자라 그리고 물찌똥과 멍석, 지게, 절구에게 호되게 당하고 쫓겨나게 된 이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동화책입니다. 호랑이의 입장에서 펼쳐지는 상상의 이야기는 무척이나 흥미롭고 새롭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된통 당하고 쫓겨난 호랑이는 안타깝게도 추운 겨울날 홀로 죽고 맙니다. 눈을 떠보니 죽어있는 자신의 모습이 보이고 눈앞에는 검은 옷을 입은 저승사자가 떡하니 서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 된 일인지 저승사자의 실수로 다른 병든 호랑이 대신 자신이 일찍 죽게 되었음을 알게 된 호랑이는 억울한 마음에 살려달라고 사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자 책임감을 느낀 저승사자는 귀신 호랑이에게 팥죽 할머니께 진심 어린 사과를 해서 용서를 받는다면 지옥불을 면하고 사람으로 환생도 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과연 귀신 호랑이는 팥죽 할머니의 용서를 받을 수 있을까요? <팥죽 할머니와 귀신 호랑이>는 재미있는 소재와 귀여운 그림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동화책입니다. 귀신 호랑이가 겪는 우여곡절을 보며 아이들은 협동의 중요성과 관계의 소중함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어른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아이와 함께 보며 이야기나누면 좋겠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