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인생을 가르쳐 준다
나태주 엮음 / &(앤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인 나태주가 뽑은

‘인생시’ 125편의 진심 어린 응원


장황하게 늘리는 것보다 간략하게 줄이는게 훨씬 더 어려운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시는 시인의 인생을 응축해 만들어 낸 엑기스라 할 만 하겠습니다. 시의 짧은 글과 글 사이에서 혹은 작은 쉼표 하나에서 무엇을 느끼느냐는 독자마다의 내공의 정도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그렇기에 평생 시를 써온 시인이 뽑은 인생시를 만나는 것은 무척 설레이는 일이였습니다.

<시가 인생을 가르쳐 준다>는 시인 나태주가 그의 삶을 함께했던 국내시 125편을 선정해 담아 낸 책입니다. 누구나 알 법한 국민시부터 나태주 시인이 직접 수집해 간직해 오던 희귀시들까지 실려있어 다양한 감성의 시를 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시에 대한 나태주 시인의 해설이 함께 있어 시를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시를 먼저 읽어본 후 나태주 시인의 해설을 읽고 다시 한번 시를 읽으면 미처 보지 못했던 시의 묘미들이 매직아이처럼 떠오르곤 했습니다. 특히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색색펜으로 빼곡히 필기하며 암기하던 시를 마음으로 다시 읽을 수 있는 순간은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나태주 시인은 인생을 네단계로 나누고 청년→장년→노년→유년의 순으로 시들을 배열하였는데 이는 인생에서 청년 시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가 인생을 가르쳐 준다>를 읽으며 시인의 삶들에서 인생을 배우는 소중한 경험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앤드,#시가인생을가르쳐준다,#나태주,#한국시,#컬처블룸서평단,#컬처블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