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화가다 - 페미니즘 미술관
정일영 지음 / 아마존의나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서부터 봐왔던 많은 그림과 유명한 남성 화가들의 그림을 보면서 별루 생각해보지못한 부분을 이야기하는 페미니즘미술관 "내가 화가다"를 읽고

이 책은 1부 그리는 여성, 내가 화가다와 2부 그려진 여성, 내가 주인공이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여성화가들과 그녀들의 시대상황과 인생이야기, 그녀들의 그림에 대한 이야기이고

2부는 여성화가가 아닌 여성에대한 편견과 만들어진 여성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동안 미술책이나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보와왔던 명화들을 다른 시각에서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1부는 프리다 칼로로부터 시작하는데
누군가의 연인이나 아내가 아닌 화가로 살아가는 이야기와 그림을 소개해줍니다

특히 이전에 봤을때와는 다르게,
남자화가와는 다른 느낌의 자화상들은 그녀들이 격은 차별과 억압이 잘표현되면서 때로는 해악적이고 때로는 슬프게 느껴졌습니다


2부는 재미있는 책으로만 생각되었던 그리스신화에서 어떻게 여성을 보고 있는지부터 설명하면서 시작합니다


유명한 명화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표현되고 어떠한 의미로 그려졌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찬미를 받는 존재이면서 혐오의 대상인 여성, 만들어진 여성성에 대한 설명은 별 생각없이 보와왔던 명화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남녀평등, 페미니즘같은 단어는 상당히 어렵고 복잡한 부분이 많지만
"내가 화가다"라는 책은 당연히 내포되어 있는 사실을 흥미있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많은 명화를 다시 접할수 있느것도 행복한 일이였으며 그 그림과 화가들의 상황과 이야기들도 다른 시선으로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름답고 관능적인 여인들이 그려진 그림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약간 변해야 될것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