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방 애벌레 도감 2 - 355종 한국 생물 목록 18
허운홍 지음 / 자연과생태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방 애벌레 도감
매니악한 책이다. 보통 사람들은 나방에 관심이 없다. 먹고살기 팍팍한데 한낱 벌레를 살펴본다고? 곤충에 대해서 말하면 대개 돌아오는 반응이다. 그래서 이 분야는 소수만이 기꺼워하는 매니악한 섹터다. 게다가 그 꼬물꼬물대는 애벌레를 보고 있자면 징그럽기 이들데 없다. 라는 생각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고, 그 어떤 대상을 자세히 알게되면 사랑스러워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아 물론 밥에 빠진 애벌레나 똥파리 구더기 같은 놈들은 사양한다. 자연이 자연스럽게 존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존재들이지만, 생리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누구나 쓰레기 더미를 파거나 사체를 들추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으니까 말이다.


 


 


이 책은 그러한 애벌레들과 나방에 관해서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는 도감이다. 지금까지 나비 도감은 수십권 나온 것 같은데 나방 관련 책은 몇 종 되지 않는다. 게다가 애벌레라니........... 하지만 필드에서 만나는 수많은 곤충들과 꼬물대는 애벌레, 이 놈들의 이름을 알게되는 지적인 유희를 즐긴다면 이 책이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저자가 직접 관찰하고 일부는 사육을 해가면서 성충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담았으니까 그러하다.


 


사람들아, 인간 평균 수명 100세라고 한다. 50대에 은퇴하고 남은 50년을 어떻게 살것인가? 등산이나 여행, 기타 소일거리로 인생을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이처럼 지적인 탐구를 위해서 시간을 배분하는 것도 후대를 위해서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아울러 자신에게도 즐거운 일이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이번 나방애벌레도감 2 는, 1편의 완성도에 비해 조금 떨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