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ksandr Rodchenko (Hardcover) - Painting, Drawing, Collage, Design, Photography
Alexander Rodchenko / Museum of Modern Art / 1998년 9월
평점 :
품절


로드첸코는 다방면에 걸쳐서 예술활동을 했던 인물이다. 조각가이면서 화가이기도하며 그래픽 디자인도 겸하고 사진도 찍었으니 말이다. 이 책은 그의 작품을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일종의 안내서 겸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다. 도판의 크기는 가로길이가 30센티미터 조금 안되고, 세로 크기는 35센티미터를 충분히 넘는다. 두껍지만 광택이 거의 없는 모조지를 사용했으며, 총페이지수는 200쪽이 약간 안 된다. 텍스트는 3단 편집되어 있으며 서두에 카달로그 비슷하게 설명과 함께 작업사진과 환경, 어떻게 만들었는가? 스튜디오 작업은 어떤가? 등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중간쯤에가서는 그 작품을 촬영한 사진과 함께 매우 자세한 텍스트가 붙어있다.

영어와 독일어로 쓰여져있으며, 필자의 관심사인 사진파트는 후반부에 10여장 나온다. 그런데 주로 자신의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한 원목의 가공을 촬영한 것이 대부분이다. ㅎㅎㅎ 그런데 가공된 목재가 그렇듯이 이것이 배열되어 있으면 묘한 조형미를 느낄 수 있다. 혹여나 목재소에 가본적이 있으신가? 한의원에 가면 특유의 약재냄새를 맡을 수 있듯이, 목재소에서도 특유의 냄새가 난다.

그런 내음이 풍기는 사진들이다. 이 책에서는 그의 사진보다는 조형물이 주가 되므로, 사진에 대한 평은 어떻게 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로드첸코에 대한 정보를 보면 러시아의 구성주의를 대표한다고 나와있다.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에서는 길게 연결되다가 소실점으로 사라지는 사진들이 많이 보여진다. 화면을 가로지르는 선들이 구성을 간결하고 대담하게 만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