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루소 Taschen 베이직 아트 (마로니에북스) 34
코르넬리아 슈타베노프 지음, 이영주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기만성이라는 말이 딱 어우리는 화가가 바로 앙리 루소다. 그는 프랑스 파리에서 세관으로 일하다가 무려, 49세의 늦은 나이에 화가로서의 첫 발을 디딘다. 그리고는 그 어떤 스승도 없이 오로지 독학으로서 --다른 유명한 화가를 닮고자 했지만 결국에는-- 자신만의 그림을 완성해 간다. 처음에 그는 비평가로부터 조소와 비웃음을 감내해야만 했다. 그러나 후배 격인 파블로 피카소의 찬사를 받으면서부터, 서양 미술사에서 한 획을 긋게 된다. 무엇보다 입체파와 야수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각각 파블로 피카소와 앙리 마티스가 이 조류를 대표하는 화가다.


특히, 루소는 숲, 그중에서도 원시림, 어떻게 보면 고생대나 중생대에 번성했던 것 같은 기묘한 식물그림을 많이 그렸다. 여기에 아름다운 여성이나 동물들이 곁들여져서 뭔가 시적이고 몽환적인 그림이다. 그면서도 대상을 단순화 한 것이 파스텔로 그린 애니메이션 작화처럼 보이기도해서 매우 독특한 풍취가 배어 나온다. 여기에다가 아프리카 미술의 대담성을 결합시켜서 보기만 해도 즐거운 상상이 그려진다. 필자는 그 중에서도 '땅꾼' 이라는 그림이 마음에 든다. 역시 원지 정글이 나오고 보아뱀으로 보이는 생명체가 서너 마리 흐느적 거리고 있다. 여기에 반 나체 상태의 땅꾼이 피리를 불고 있으며 그 목에는 역시 뱀이 한 마리 축 늘어져있다. 그리고 푸른빛을 선사하는 달빛과 이름모를 새가 등장하는 그림이다. 뱀이라는 소재를 이렇게 오묘하게 표현하면서도 혐오감이나 공포라는 감정을 희석시켜서 전혀 징그럽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사실과 환상을 교묘하게 연관시켜서 밝게 밝히고자 하는 것이 그의 스타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