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집 범우문고 16
김소월 지음 / 범우사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자가 학창 시절에 가장 하기 싫었던 것이 시를 외우는 것이었다. 여기에다가 청록파니 주지파니 하는 단어가 결부되면 한동안 두통이 엄습하고는 했었다. 하여간 암기라고 한다면 구구단 이후로는 질색을 하는 사람이라서 문학 시간만 되면, 특히나 시를 다룬 파트만 접하게 되면 영! 껄끄러웠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김소월의 진달래꽃만큼은 별다른 노력없이도 저절로 읊어댈 수 있었다. 뭔가 통하는게 있었나? ㅎㅎ 시의 운율이 이렇게 인상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이 시집을 통해서 처음 알게되었다. 그 이후로는 뚜렷한 시가 없다가 김수철의 노래로 나온 [나도야 간다] 정도가 기억난다. 아뭏든 신라와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의 전통을 이은 시라고 하니, 가장 한국적인 시가 아닐까 한다. 아마도 그렇게 체질에 맞기 때문에 암기하지 않고도 읊어댈 수 있었던 것 같다.


시대가 각박해져가면서 시인이니 철학이니 하는 것들은 어느새 우리곁에서 자취를 감추고 마는 것 같다. 오로지 돈.돈.돈. 누구나 돈만을 얘기하고 젊은 처자들의 경우 가장 인기 있는 신랑감 후보는 첫째가 경제력이라고 한다. ㅎㅎㅎ. 그다음이 성격이나 외모 등등으로 나온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씁쓸함을 금할 수 없는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세태에게 시라는 것은 씨도 안 먹히는 일일 것이다. 문득 이문세의 노래가사가 생각난다. '그대가 마음먹은 대로~ 이 세상 살아가 보면 우우~ 돈 보다고 귀한게 있는걸 알게 될 거야 인생이란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가 중요해애~" 그런데, 어쩜 이것은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 된 이후에나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 아뭏든 어려운 문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