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생관 최북
최북 지음 / 국립전주박물관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하층민으로 태어난 최북은 조선시대 최초의 직업화가였다. 그렇기에 자신의 호를 호생관(호이라 칭했는데, 이는 붓으로 먹고 산다 라는 뜻이다. 그러한 최북은 일찍 부모님을 여의 그는 철이들자 한양으로 올라와 그림을 팔아 끼니를 해결하였다고 한다. 한편, 최북은 담대한 배짱과 기행으로 이름이 나 있는데, 어느날 그의 명성을 듣고 그림을 사러온 세도가가 있었다. 아무에게나 자신의 작품을 팔지 않았기에 그 청을 거절하자. 그 허접한 양반이 해꼬지를 하려 했다. 이에 분노한 최북은 [내 비록 환쟁이지만 너희 같이 임진왜란.병자호란으로 나라를 망친 놈들의 더러운 손길을 거부한다]라고 하며 옆에 있던 칼을 들어 자신의 눈을 푹 찔렀다. 붉은 피가 뚝뚝뚝 떨어지는 것을 보며, 그 허접한 인간은 더 이상 범접치 못하고 대경실색하여 물러갔다고 한다. 그리하여 조선후기의 화가 희원 이한철이 그린 최북의 초상화에는 한쪽눈이 없는 그가 담겨져있다.

작금의 한국 정치꾼들에게도 들려주고 싶은 내용이다. 그 인간들이 꿈쩍이나 하겠냐마는.... 하여간 그는 여러 걸작들을 남겼는데 그 중에서도 필자는 [맹우도]라는 그림이 너무나 마음에 든다. 황소를 그린 그림중에서는 이중섭의 황소가 많이 알려졌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북의 맹우도 또한 걸작중의 걸작이다. 단순히 털이 많은 황소를 그렸는데, 뿔을 강조하여 크게 화폭에 담았으며 그 체구도 조금 과장되게 그려넣었다. 그리고 그 위에 목동이 앉아 있는 간결한 구성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필자의 시선을 잡아끄는지 모르겠다. 한편  그는 조선통신사의 일행으로 일본을 방문하게되는데, 그의 명성이 일본에가지 알려져서 일본인들의 최북의 그림 한점을 얻기위해 줄을 섰다고도 한다. 그런 최북의 작품과 일생이 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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