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미래 - 앨빈 토플러 (양장)
앨빈 토플러 지음, 김중웅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나 유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3부작 시리즈의 마지막 책이다. 첫 권이 제3의 물결이라는 이름으로 국내번역되었고 두번째가 미래 쇼크다. 당시 첫 권은 정말 센세이셔널한 돌풍을 불러일으키면서 독서인이라고 꼭 봐야 할 필독서 중 하나였다. 지금도 기억나는데 비슷한 시기에 '단丹' 이라는 책과 함께 대학생들이 항상 손에 들고 다니던 것이 유행이었었다. 지금보면 촌스럽기 그지 없지만 말이다. ㅎㅎ


무엇보다 필자가 토플러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책 속에 파묻혀 현실을 도외시한 채 이론파가 아니라는 점이다. 책을 만들기에 앞서 10년 간 노동자로서 현장체험을 확실하게 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경제학자 중에서 이런 경험을 해 본 사람을 나는 거의 보지 못했다. 그리고 외국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아뭏든 이 책에서 토플러는 심층기반이라는 용어를 들어가면서 앞으로의 부와 경제에 대해서 예측을 하고 있는데, 역시 흥미롭게 읽히는  책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새로운 세계를 해독해 나가기 위해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비즈니스 기반(business fundamentals)에 대해 떠들어 대는 경제학자와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극복해야 한다." 말한다. 이말을 뒤집어 생각하면 부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돈을 벌기 위해서 행하는 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무보수로 행하는 --프로슈머prosumer-- 여타의 행위도 살펴봐야 한다는 점이다.

상당히 공감이 가는 말이다. 지금까지의 자본주의는 돈이라는 것을 얻기 위해 돈이 안 되는 일은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홀로 살아갈 수 없으므로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도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보단 높은 위치에서 그 모두를 조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