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단도 투자
모니시 파브라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0년 4월
평점 :
판매중지


단도가 대체 뭐지? 단검이나 단도같은 것을 말하나? 이 책을 처음 접하고 제일 먼저 떠오른 생각이다. 알고봤더니 서문에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Dhandho 는 구자라티 말이다. 단(Dhan)은 부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 어원의 다나(Dhana)에서 온 말이다. 그래서 단도를 직역하면 '부를 창출하는 노력' 이 된다"

으흠, 그렇군 인도말이었어. 아뭏든 정독후의 개인적인 평가는 그렇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만한 책은 아닌 것으로 본다. 평범한 수준보다 약간 높은 정도? 단도 투자의 원칙은 그렇게 대단하게 아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 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겠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면 9가지의 원칙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기존 사업에 투자하라. 2. 단순한 사업에 투자하라. 3. 고전하는 분야의 고전하는 사업에 투자하라.
4.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춘 사업에 투자하라. 5. 적은 종목에 투자하고, 많이 투자하고, 적은 횟수로 투자하라.
6. 아비트리지(Arbitrage)에 초점을 맞추어라. 7. 내재가치보다 훨씬 싼 가격에 매입하라.
8. 위험이 적고 불확실성이 높은 사업에 투자하라. 9. 혁신 사업보다는 모방 사업에 투자하라.


이렇게 정리할 수 있는데 어디서 많이 들어본 내용 아닌가? ㅎㅎㅎ 1번과 9번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잘 하는 방식이고 나머지는 워런 버핏이 자주 언급하는 말 중의 하나다. ㅎㅎㅎ 하여간 이 9가지 원칙을 이용해서, 모텔을 점점 확장해 가면서 체인화하는 실례를 들어가면서 설명을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