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그레이엄 - 월가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 회고록
벤저민 그레이엄 지음, 김상우 옮김 / 굿모닝북스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말 그대로 워런 버핏의 스승이자 투자 실력도 뛰어난 그레이엄의 회고록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의외의 사실은, 그레이엄의 두루뭉실한 성격이다. 같이 생활하기 까다로운 사람들과도 별다른 의견충돌 없이 잘 지냈다고 한다. 그 주된 이유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예의를 잃지 않았기 때문이라도 한다. 우리식으로 말 한다면 '불가근불가원(가까이 해서도 안되고 배척해서도 안되는)' 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가 직접 말한 바를 그대로 옮겨 본다면 "나는 모든 사람의 친구이기는 해도 그 누구의 친구도 되지 못하는 성격의 소유자라는 생각이 든다."  투자에 대해서는 집요한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대인관계에서는 이런 면이 있었다니..ㅎㅎㅎ


회고록답게 어린 시절 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투자업계에 입문하고 나서의 행적, 은퇴 후의 생활 등등을 특별한 과장없이 솔직하게 적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부러운 부분은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은 금방 까먹는 다는 사실이다. 참고로 이러한 성격은 제자인 워런 버핏도 마찬가지다. 스승인 그레이엄에게 영향을 받아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타고난 성격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후자를 기본으로 해서 전자가 조금 끼어들은 것 같다.


아뭏든,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는데 필자는 아무리 나쁜 기억을 잊어버리려고 해도 되지를 않는다. 아니 오히려 그럴수록 트라우마의 기억이 새록새록 샘 솟아서 문제다. ㅜ..ㅜ; 그의 말을 들어보자.

".... 나는 기억할 만한 것만 기억하는 선택적인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 선택의 원칙이란 언짢은 일, 특히 타인이 나를 부당하게 대한 일은 가급적 빠르고 완전하게 잊어버리는 것이었다. 독자들이 보기에도 그렇겠지만 나는 붙임성은 있지만 유약한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친구들을 쉽게 사귀었으며 그들과 헤어지기는 매우 힘들었다.

내가 쉽게 우정을 유지할 수 있는 이면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깊이" 라고 부르지만 나는 "헌신(total commitment)" 이라고 말하고 싶은 어떤 것이 결여되어 있다."


어떠하신가 이 정도면 상당히 솔직하게 밝히고 있지 않은가? 그레이엄은 투자업계에서는 유명한 인물이다. 특히나 그의 책 '증권분석' 은 20세기 초기에 출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7판이나 에디팅이 되어서 출간되고 있다. 워런 버핏은 투자에 대한 모든 것이 이 책에서 비롯되었다고 극찬을 할 정도다. 그런데 이 책은 너무 전문적인 부분이 많아서, 보통 사람이 읽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따라서 그가 일반 사람을 위해서 쉽게 풀어쓴 '현명한 투자자' 를 먼저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