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물검색도감 - 여름
고경식 / 아카데미서적 / 1991년 8월
평점 :
품절


전형적인 도감으로써 이미지와 텍스트가 6 대 4 정도로 인쇄되어 있다. 사진의 품질은 평균 정도이며, 텍스트가 비교적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종이의 재질은 무광택이며 두꺼운 도감용지를 사용했다. 각 페이지당 2장의 사진이 나오고, 그 옆으로 각 종의 식별을 위한 일러스트가 곁들여져있다. 도판의 크기는 B6(128 x 182mm) 로서 휴대용으로 만든 책이며, 총 페이지 수는 300쪽이 약간 안 된다. 한편, 동일한 컨셉으로 총 3권의 책이 나와 있는데, 각각 '한국식물검색도감 - 봄편, 가을편, 수목편' 이다. 의외인 것은 여름편이 없다는 점이다. 식물이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계절이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책의 내용을 조금만 들여다보자면,
흰털제비꽃(viola hirtipes S. Moore). 전국 산지의 볕이 잘 드는 숲속에서 자라며 줄기가 없는 제비꽃류로 홍자색의 꽃은 국산 제비꽃 중에서는 가장 크다. 줄기가 없으므로 잎은 모두 근생하며 길이 3 ~ 7cm,  폭 2.5cm 로서 끝이 둔하고 기부는 심장형으로 파이며 엽맥상에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 ~ 15cm 이고 날개가 없으며 꽃대에도 밀생한 부드럽고 긴 흰털은 다른 종에서는 볼 수 없는 뚜렷한 특징이다. 꽃잎은 길이 2cm 정도이고 측판 기부에 털이 있으며 거는 굵고 원통형이며 길이 7 ~ 8mm  이다. 국외는 중국 동북부, 우수리, 일본에 분포한다.

이런 식으로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종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붙어 있다. 이 정도 내용이면 사진, 일러스트화 함께 보면서 원하는 식물을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을거라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