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효과가 뛰어난 산나물 57가지 - 먹어서 藥이 되는 맛있는 산나물
함승시 지음 / 아카데미북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 육식위주로 변했을까? 딱잘라서 말할수는 없지만 아마도 경제개발이 진행되면서, 미국식 자본주의를 추종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리 된 것 같다. 근교로 나가보면 어디서한 흔히 보는 것이 00가든, oo식당 등등해서 엄청나게 많은 고깃집이 들어서있다. 대학가 근처에는 고기 부페가 성행을 하고, 기숙사 식당에서는 고기 반찬이 하루라도 나오지 않으면 학생회 이름으로 민원이 들어온다고한다. 못살던 시절에는 쌀밥에 고기국이 최고의 식단이었지만, 비만인구가 급증하는 현대에서는 육식을 심각히 고민해봐야 한다. 과도한 육식으로 인한 성인병의 증가와 그로 인한 폐해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이 책은 도감 형식을 빌어서 우리 몸에 좋은 산나물 5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책 제목처럼 항암효과가 뛰어난 산나물에 촛점을 맞췄다. 산나물의 특징을 보여주는 사진과 함께 효능과 성분, 조리법 등이 자세히 담겨져있다. 굳이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이왕이면 항암효과가 있는 산나물을 먹는 것이 예방 차원에서도 좋을 것이다.


필자도 얼마전까지는 고기 먹는 것을 좋아하던 사람이었는데 --그래봤자 1년에 대여섯번 정도 삼겹살을 먹는 수준임-- 광우병 사태와, 가축들의 생매장, 조류 인플루엔자 등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를 접하면서 고기를 멀리하는 식습관으로 바꿨다. 건강을 위해 담배와 커피도 끊고.. 그러다보니 입맛과 냄새에 대해 예민해지더라. 양배추나 상추, 당근 같은 야채를 먹으면서 단맛이 느껴지는 것이었다. 왜일케 과일과 야채가 맛있어지는지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