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약용식물도감
윤경원.김무열 지음 / 신광출판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간호/약학 계열에 속하면 한의학 전공자를 위해서 교재로 사용되는 도감이다. 따라서 내용의 질은 의심할 여지가 거의 없다. 6백쪽이 넘는 두꺼운 책이며 도판의 크기는 A4(210mm * 297mm) 보다 약간 작은 B5로써 182mm * 282mm 이다. 굳이 이걸 밝히는 이유는 대개의 서점에서 이 책에 대한 크기 설명이 없기 때문이다. 그냥 '크기 확인중' 이라고만 나온다.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알아낼 수 있는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언급이 없다. 또한 양장본은 아니지만 겉 표지는 제법 두텁다.

 

 

한편, 2명의 공저자가 집필했으며, 보통의 도감과는 달리 약리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상당수의 대학 교재가 사진자료는 얼마 없거나 일러스트로 설명을 한 것에 비해, 이 도감은 이미지가 매 쪽마다 서너 컷씩 나와서 이해를 돕고 있다. 즉, 왼쪽에는 식물명을 비롯한 학명, 특징, 분포, 기원 식물, 성분과 효능, 식별법 등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고 오른쪽에 관련 사진이 나온다. 무엇보다 한약명과 이를 설명하는 이명까지 포함되어 있어 헷갈리지 않도록 해준다.

 

참고로 온라인에서 구입하기에는 재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교재의 특성상 출판량과 시기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대형서점에서는 아무 무리없이 구입할 수 있으나, 여타의 마켓에서는 일시품절로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