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가이드 나비 - 현장체험학습 자연탐사의 안내자
김성수 지음 / 필드가이드(Field Guide)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진의 품질이 약간 떨어지기는 하지만, 내용 만큼은 여느 도감에 비해 충실한 도감이다. 아마, 저해상도의 이미지가 된 이유는, 필름 사진을 스캔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저자의 프로필에서 나이를 감안해보면 얼마 안 있어 환갑을 바라보는 50대 이므로..... 그렇지만 평생에 걸쳐서 여러권의 곤충 관련 도감을 내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것으로 보인다.

 

 

또한, 필자의 이전 서평인 '필드 가이드 잠자리'를 보면 알겠지만, 같은 저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도감이다. 한 명의 지은이가 더 참여를 해서 공동저작이 되었다. 전형적인 도감 형식을 따르고 있으며, 광택이 나는 두꺼운 도감용지에 프린트가 되었다. 도판의 크기는 어른 손바닥 만 하다. 8cm * 11cm에 256 쪽이다.

 

나비는 여타의 곤충 중에서도 그 아름다운 모습 때문에 사람들에게 친숙한 날벌레다. 영화의 제목으로도 쓰였던 빠삐용, 장자의 꿈 속 나비, 그림의 단골 소재 등등으로 수 많은 종류의 도감이 나와있다. 그래서일거다. 특이하게도 다른 필드가이드 시리즈(곤충, 잠자리)와는 달리 학명에 일본어가 들어가 있다.

 

한편 북한에서는 나비와 나방을 따고 구분하지 않고 부르는데, '나방 = 밤나비' 이다. ㅎㅎㅎㅎ. 그렇군. 나비와 나방은 모두 나비목에 속한 놈들이니 일리가 있는 명칭이다. 가만있어 보자. 고양이 이름을 나비라고도 하는데, 북쪽에서는 뭐라고 부를까? '고이' 라고 한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