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조류 - 조류현황 소장표본 문헌총람
원병오.김화정 지음 / 아카데미서적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쪽에서는 돈이 되지 않는 책이며, 저자의 입장에서는 자비를 들여서라도 만들어내고 싶은 도감일 것이다. 전문 연구자를 위한 도감이라서, 900쪽이 넘는 책에서 사진은 겨우 30여장 정도만 나온다. 나머지는 전부 생태와 학명, 표본분류와 기록등등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빳빳하고 광택이 나는 두꺼운 종이-- 도감용지가 아닌, 일반 소설책에 쓰이는 평범한 재질이다.

 

 

 

그러나 조류사진 만큼은 도감용 광택지를 썻으며 으며 내용은 무척 방대한 편이다. 참고로 사진에 나온 조류는 모두해서 381종이며, 저자가 찍은 것과 여러 나라의 학자들로부터 협찬을 받은 이미지를 합쳐서 제본되어 있다.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한국에서 발견되었거나 문헌으로 기록되어 있는 놈들을 모두 합쳐서 총 517조의 새가 수록되어 있다. 즉, 일년내내 한국에서 관찰 할 수 있는 텃새, 때마다 오고가는 철새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책 크기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 않는데, 펼치지 않았을 때의 크기가 대략 A4용지 보다 약간 크다. 미국과 유럽에서 연이어 터지는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너나없이 먹고살기 팍팍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도감이 --상당히 고가임에도-- 꾸준히 발간되어서 반갑기 그지없다. 우리모두에게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