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디토리움의 음반가게
김정범 지음 / 비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도 마찬가지겠지만 음악 역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르가 다릅니다.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장르의 책은 정말 읽기가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음악은 그날 그날의 기분에 따라, 또는 주변 환경에 따라, 내가 지금 있는 장소에 따라서도 내가 좋아하지 않는 장르의 음악이라 할지라도 달리 들리기도 합니다.




사실 저는 잔잔한 올드팝을 좋아하고 가요는 발라드를 주로 듣는 편인데요. 딸아이가 피아노를 너무 좋아해서 피아노를 끼고 살던 중학생때부터는 클래식도 자주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거나 눈이 내리거나 하는, 왠지 감성이 좀 센티멘탈해질때는 내가 즐겨듣는 잔잔한 올드팝이 그렇게 잘 어울릴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정말 내가 싫어하는 장르중 하나가 바로 하드록 인데요. 이게 또 더운 여름 차창을 열고 신나게 고속도로를 달릴때는 그렇게 잘 어울릴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조용하게 혼자 커피를 마실때는 발라드와 함께하며 잠자리에 들때는 클래식으로 마무리. 이렇게 음악은 어떤 장르이던 때와 장소에 따라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멋진것이지요.




그렇다고 내가 음악을 잘 아느냐 하면 그것은 또 아닙니다. 그저 듣고 즐길뿐 음악에 대해 깊게 파고들어 알려고 하거나 했던적은 없었던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오늘 읽은 이 책의 저자인 김정범이라는 분도 잘 알지 못했고 "푸디토리움"이 이 분의 이름이라는건 더더욱 몰랐습니다. 그래서 제가 듣고 있는 음악 사이트에서 이 분이 소속된 그룹 "푸딩"의 음반들을 찾아 들어 보았는데요. 한때 저도 정말 즐겨 들었던 째즈풍의 음악들이 제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습니다. 딸아이는 지금 작곡을 공부하고 있는데 한때 째즈피아니스트가 꿈이었던 적이 있었기에 째즈는 그때 저도 부쩍 관심도가 높아진 장르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총 3부로  1부 <음악이 나에게>, 2부 <내가 음악에게>, 3부 <음악으로 당신에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파트마다 어린시절 즐겨듣던 음악과 청소년기를 함께 했던 음악, 좋아하던 뮤지션과의 만남과 함께 음반작업을 했던 이야기, 그리고 자신이 직접 만든 음반에 대한 이야기등 광범위한 음악의 이야기들이 다양하게 실려 있습니다.




사실 저는 작가분이 소개하는 음반들중 아는 음악이 거의 없을 정도로 거의 모르는 음악들의 이야기지만 글 속에서 추천하시는 음악들을 하나하나 찾아 들어보며 새롭게 음악의 매력에 흠뻑 취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글의 꼭지마다 소개해주는 음악들을 모두 찾아 들어볼 수는 없었지만 중간중간 찾아 들어본 음악들은 그동안 내가 들은 음악들은 바닷가에 펼쳐진 수 많은 모래알들중 정말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 세상엔 내가 들어보지도 못하고 죽어야할 정말 수없이 많은, 좋은 음악들이 널려 있다는것을 새삼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푸딩의 앨범을 계속 듣고 있습니다. 벌써 팬이 되어 버린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