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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죽었다
론 커리 주니어 지음, 이근애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서너 챕터를 읽을때 까지 이 책이 단편인줄 몰랐었다. 챕터마다 새로운 등장인물과 새로운 이야기들이 마지막에 줄줄이 꿰어지는 그런 장편소설인 줄 알았다. 그런면에서 보자면 굳이 이 책도 단편이라고 꼬집어 말하지는 못하겠다. 수단의 딩카족 여자의 몸으로 땅에 내려온 신이 인간세상에서 죽어 버린다는 모티브를 잡고 신의 죽음으로 인해 나타나는 인간 군상들의 이야기가 챕터마다 펼쳐지기 때문이다. 신이 죽는다는 자체가 말도 안되는 소리이긴 하지만 작가가 이 책을 통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일지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어렴풋이 알 것도 같다. 우상화 되고 숭배화 되는 신이라는 존재가 결국은 자신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또다른 자신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현시대를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오!신이시여"라며 하느님이건 부처님이건 신의 가호를 바라는 기도를 해 본적이 있을것이다. 신이 있는지 확신하진 못하지만 기도가 위로가 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받는 경험을 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무차별적인 종교의 난립(?)으로 때론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맹신하다 위험에 빠지는 경우도 보긴 했지만, 아무튼 난 무신론자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독실한 신자도 아니므로 자신안의 믿음이 곧 신이라는 존재로 나타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중.단편이 실려있는 이 책 "신이 죽었다" 는 첫번째 이야기인 수단의 딩카족 여자의 몸으로 땅에 내려와 내전에 휘말려 죽음을 맞은 신의 짤막한 이야기 <신이 죽었다>를 비롯해, 신이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열명의 청소년들이 모여 총으로 서로를 쏘아 죽이는 자살극을 다룬 <인디언 서머>, 신이 죽자 숭배할 대상이 없어진 사람들이 아이들을 숭배하게 되는 현상을 그린 <거짓우상>, 죽은 신의 육신을 뜯어 먹은 개가 신격화 되어 말을 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이야기를 그린 <신의 시신을 먹은 들개 무리 중 마지막 남은 들개와의 인터뷰>등 9가지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 모든 이야기들은 신의 죽음을 알게 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반응과 현상들 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이 모든 이야기들이 지금 현실에서도 똑같이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들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더 이상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맞다. 그 답이라는 건, 내게 답이 없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위안도 어떤 혜안도 줄 수 없다. 나는 당신의 신이 아니다. 아니 그렇다고 할지라도, 나는 구원이나 설명을 얻기 위해 당신이 찾아 헤맬 만한 그런 신이 아니다. 나는 배가 고프면 아무 거리낌 없이 당신을 잡아먹을 그런 신이다. 나를 찾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이 세계에 벌거벗은 채 홀로 서 있다. 그러므로 이제 문제는 이것이다. 당신은 이런 진실을 견디며 살아갈 수 있는가? 아니면 이러한 진실이 당신을 파멸시키고, 공허하게 하며, 쭉정이들 속에 또 하나의 쭉정이가 되게 만들어버릴 것인가? (206쪽)
무겁다면 무거운 주제의 책이었다. 하지만 작가는 단순히 '재미'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신의 존재 여부와 같은 신학적 논쟁이나 권선징악, 인과응보와 같은 윤리적인 문제 보다는 인간의 본성에 촛점을 맞춘 다양한 인간상을 보라고 한다. <거짓 우상>이라는 단편을 읽을 때는 나 자신이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이다 보니 주변의 여러 엄마들을 비교하며 읽었었던것 같다. 어느 엄마 할것 없이 애지중지 키우는 우리 아이들. 그들이 바로 지금 우리 어른들의 우상이 되어 버린 웃지못할 현실. 나 역시도 그러고 있지 않나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고 반성하게 된다. 이 책에 실린 9가지 이야기들이 요즘 우리의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이야기들이었다. 작가는 자신의 단편소설이 세상에 영향을 주리라고 기대하진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론커리 작가의 이 단편소설이 적어도 나에게는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말하고 싶다. 이제는 좀 달라져야 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