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틸다
빅토르 로다토 지음, 김지현 옮김 / 비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강렬한 표지의 색과 그림.   커피잔에 담긴 붉은 액체에 몸을 담그고 있는 소녀.   그 그림의 의미는 무엇인지 책을 다 읽고 난 다음에야 느낌이 왔다.   아마도 그건, 열세살 사춘기를 고통스럽게 통과하고 있는 한 소녀의 울부짖음이 아닐까...  조금은 강박에 시달리는,  외로운 영혼을 가진,  그리고 사춘기의,  열세살 소녀 마틸다.   정신적인 문제도 있어 보이지만 무척이나 똑똑할것도 같은 소녀 마틸다.   이 책은 마틸다의 독백 같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는 제 삼자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같기도 하다.   제삼자는 바로 마틸다 자신이기도 한.   암튼, 난해한 싯점은 책을 읽고 있는 동안 그 속에 묻혀 버린다.

 

 

이뿌고 똑똑하고 주변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마틸다의 언니 헬렌.   그 언니의 죽음을 맞는 마틸다.   헬렌은 어느날 기차를 기다리며 서 있다가 누구에게 떠밀려 달려오는 기차에 부딭혀 죽음을 맞는다.   언니의 모든것이 부러움과 질투로 다가왔던 마틸다에게도 언니의 죽음은 커다란 상처로 남는다.   때론, 너무나 얄미워 쏟아낸 자신의 말들로 인해 언니가 죽었다는 강박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런 마틸다에게 위로가 되어 주어야할 부모님들은 헬렌의 죽음으로 상실감에 빠져 마틸다의 가정은 거의 파탄의 지경에 이른다.

나는 끔찍해지고 싶어.  끔찍한 짓을 하고 싶어.  지겹고 지겹고 지겨운게 내 삶인데, 바로 이런게 내가 가끔 하는 짓이야.  엄마, 아빠의 무관심으로 마틸다는 점점 위험한 생각을 하게된다.

 

지금 딱, 마틸다 나이의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의 입장에서 너무나 가슴 아팠고, 마틸다가 안쓰러워 미칠것 같았다.   내 딸들중 하나를 잃는다면 나는 어떨까?  라고 생각하며 마틸다 엄마의 입장이 되어보려 했지만, 도저히 상상할 수도, 상상하기도 싫었지만, 그래도 난, 그 엄마를 이해할 수 없었다.   마틸다도 내 자식인데... 한번 꼭 안아주고픈 마음이 내속에 가득했다.

 

 

그 일이 일어난 날 아침,  언니는 방에서 울고 있었고 나는 불쑥 들어가서 닥치라고 말했어.   언니 한ㅌ만 모든 관심이 쏠리는 게 너무 지긋지긋하고 넌더리가 났어.   언니가 내 손을 잡으려 했지만 나는 뿌리쳤어.   언니는 자살하고 싶다고 했어.   그때 나는 그 얼굴에다 대고 진짜로 깔깔 웃었어.   나는 말했어.   한번 해보지 그래?  왜 그냥 죽어 버리지? (264page)

 

 

"그 남자를 죽일거야." 나는 속삭여.   내 머리는 모두 사라졌어.  이제는 털이야.   어디선가 괴상한 소리가 흘러나와.   아마 내 목구멍에서 나왔겠지.   "나는 그 남자를 죽일거야."  나는 혼잣말을 해.   거울 속에서 케빈의 눈과 내눈이 마주쳐.   "누구?"  "언니를 떠민 남자."  (170page)

 

 

모두의 관심의 밖에 있었던 마틸다는 끔찍해지고 싶어하고 끔찍한 짓을 하고 싶어했다.   언니의 이메일을 통해 언니를 죽인 사람이라 생각되는 루이스를 찾아간 마틸다는 루이스를 통해 드러난 언니의 또 다른 삶에 놀라고 안타까워 한다.   완벽한것 같았던 언니의 삶이 누구도 생각못했던 그런 난잡한 인생이었다니...그제야 마틸다는 언니와의 진정한 이별을 준비하게 된다.  

 

가족의 구성원중 한사람이 아프기만 해도 가정이 위태로워지고, 거기다 죽음까지 맞게 된다면 가정이 거의 파탄의 지경에 이르게 된다.   하나의 어린 인격인데,  거기다 가족이라는 그 하나의 이유만 있어도 충분히 소중할 가치가 있다는것을... 나의 딸들에게 좀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이었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