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 : 젓가락 괴담 경연
미쓰다 신조 외 지음, 이현아 외 옮김 / 비채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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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과 대만, 일본을 대표하는 미스터리 작가들이 '젓가락'을 소재로 릴레이 형식으로 쓴 소설들을 모았다. 이름만으로도 책을 서슴없이 구입할 수 있는 미쓰다 신조와 찬호께이가 함께 참여한 작품집이라 큰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책을 구입했으나 독서 후 감상은 기대에는 조금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미쓰다 신조가 쓴 첫 번째 수록작이 공포감을 자극하는 면에서는 가장 좋았으나 공포를 강조한 만큼 미스터리 구조에서는 완결성을 띠지 못해 독립적인 단편으로서는 만족감이 크지 않았다. 물론 이 소설집은 릴레이 형식으로 이어지는 작품집이라 미쓰다 신조의 작품을 다음 작가가 이어받아 쓰고, 또 다음 작가가 앞선 작품을 이어받아 쓰는 식의 구성을 이룬다. 마지막 주자인 찬호께이가 이 모든 것을 아우르며 대단원을 장식하는데 사실 이런 형식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앞선 이야기의 어떤 부분이 다음 이야기의 단서가 되거나 복선이 되는지 신경 써서 읽어야 하니 피곤하기도 했고, 미처 놓치거나 잊힌 부분이 있으면 다시 앞의 이야기를 들춰봐야만 하는 성가심도 있었던 것이다.

그냥 깔끔하게 젓가락을 소재로 각기 독립된 단편을 써서 모은 것만 못한 결과물이 되지 않았나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었다. 실험성은 높이 평가할 만 하지만 장르적 재미를 느끼기에는 다소 산만하거나 늘어지는 면이 있었다. 수록작 모두가 미스터리 부분에서 감탄스럽거나 매끈하다는 느낌을 받기 어려웠다. 찬호께이가 쓴 마지막 수록작은 유난히 늘어지는 분위기에 어설픈 유머까지 곁들이고 있어 아쉬움이 더 크게 느껴졌다. 같은 소재로 글을 쓰다 보니 작품집 전체가 중언부언하고 있다는 느낌도 들었다. 그나마 두 번째 수록작인 '산호 뼈'가 가장 인상적이었으나 미온적인 결말은 역시 아쉬움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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