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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퐁
박민규 지음 / 창비 / 2006년 9월
평점 :
박민규의 세번째 장편소설이다. 왕따 소년 못과 모아이가 있다. 이들은 스스로를 세계로부터 배제되어 버린 개인이라 생각하며 비참한 현실을 묵묵히 견디며 살아가는 중학생들이다. 그러다가 못과 모아이는 탁구를 친다. 탁구를 치면서 세상을 더 깊이 알아간다. 사실은 그리 대단할 것도, 정의로울 것도 없는 세상의 진실들이 탁구공처럼 탁구대 위를 통통 튀어 오른다.
못과 모아이는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우연히, 그러나 사실은 필연적으로 인류의 대표들과 탁구 시합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다. 인류의 운명을 걸고서 말이다. 왜 하는지는 모르지만, 그것은 그저 해야만 하는 것이다. 못과 모아이가 이긴다면 인류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다. 즉 인스톨하거나, 언인스톨 할 수 있는 것이다. 인류의 운명을 건 7전 4선승제 탁구 시합! 과연 승자는 누구일까?
「핑퐁」은 여느 박민규의 소설처럼 역시 경쾌하고, 빠르다. 그리고 웃기고, 기발하다. 이 세계가 현재 1738345792629921 : 1738345792629920의 아슬 아슬한 듀스 포인트에 놓여 있다는 발상이나, 소설속에 존 메이슨이라는 가상의 작가가 쓴 가상의 소설이 이야기 되는 부분 등은 재밌고, 놀랍고, 날카롭다. 특히 소설의 전반에 걸쳐 존 메이슨이라는 작가의 소설들이 여러편 소개 되는데 이 서브 스토리들이 「핑퐁」이라는 메인 스토리보다 오히려 더 흥미로울 정도였다.
그러나 「핑퐁」은 박민규의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이나 「카스테라」에 실린 몇몇의 뛰어난 단편들(그렇습니까? 그린입니다,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갑을 고시원 체류기, 카스테라 등)에 비해서는 재미도, 감동도, 위트도 조금씩 떨어지는 듯하다. 즉 한국소설 치고는 재미있는 편이지만, 박민규의 소설 치고는 범작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조금 아쉬웠다, 조금.
그냥 단편 정도로 썼다면 더 좋았을 내용을 지나치게 길게 늘인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재미와, 위트와, 감동은 전작들에 비해 조금 떨어진 대신, 진지함과 뚝심은 더 올라간 것 같다. 그래서 어쩌면 작가 박민규의 진짜 모습은 「삼미 수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보다 「핑퐁」에 더 가까운 것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든다. 12월에 박민규의 신작 소설이 또 나온다고 한다. 그 소설 역시, 박민규니까, 무조건, 일단, 아무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