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8
커넥팅랩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모바일 트렌드 2018

 

내는 매년 이 책을 본다. 일부러 세상 트렌드를 보기 위해서다. 특히나 이 책은 모바일에 특화된 트렌드 이기 때문에 내가 하는 업무와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전년도 말이나 년초에 이책을 보는 편이다. 물론 1년 예측이라고 해서 엄청나게 새로운것들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었다. 대부분은 내가 아는 것들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트렌드들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 것이지에 대해서 좀더 이야기를 들을 수가 있기 때문에 이 책을 매년 읽곤 한다.


특히나 이번년도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참으로 재미있게 보았으며,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인 블록체인에도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이제는 그렇게 선망하던 은행직원들이 많이 해고되면서 은행이 붕괴될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온라인 은행인 카카오뱅크나  k뱅크가 대세가 될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가상화폐도 덩달아 금융권에서는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현금을 보유하는 시대가 지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지점없는 인터넷 전문 은행들이 강세가 되면서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것이다고 전망하고 있었다.


다만 이 책이 좀 아쉬운것은 여러가지 주제를 다루다 보니까 한가지 주제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서 아쉬웠다. 나는 다른 분야보다는 인터넷 전문 은행과 인공지능에만 관심이 있는데 이것만 읽어서는 큰 도움이 못되고 큰 방향성만 잡기 때문에 내가 따로 공부를 더 해야 될 정도였다. 그 부분이 너무나 아쉽지만 전체적인 모바일 시장을 이해하는데에는 이 책이 가장 정리를 잘 해 놓은 것 같다. 올해는 이런 트렌드가 있구나 싶었는데 내후년에는 또 어떤 스펙타클한 트렌드들이 있을지 벌써 부터 기대되었다.


이제는 웹의 트렌드 보다는 모바일 트렌드가 더 강해지는 만큼 손안의 작은 컴퓨터인 모바일에서 어떻게 다양한 서비스들이 가능한지 엿볼 수 있었던 재미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