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손자병법 - 읽으면 힘을 얻고 깨달음을 주는 지혜의 고전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4
손무 지음,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손자병법


이 책의 제목은 참 고전적인 스타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틀린말이 아니기 때문에 반박할 여지가 없는 완벽한 제목을 갖추고 있다. 정말 맞는 말이란 소리다. 손자병법과 삼국지는 죽기전에 한번은 꼭 읽어 봐야 하는 책이 아닐까 싶다. 나는 삼국지를 이미지 중국드라마로 보았으니 이제는 손자병법을 책으로 접할때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접한 책이 이 책이다. 그런데 읽고 나서는 정말 감동이었다. 어떻게 이렇게 생각할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참으로 지혜로운 생각을 많이 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어떤 대결이든 물론 누구나 이기고 싶을 것이다. 이기는 것도 전략이 있기 때문에 말이다. 그렇지만 항상 이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이길 확률을 높일 수는 있다. 바로 이 책을 통해서말이다. 그렇다고 이기지 못했다고 좌절하기보다는 생각을 달리하고 방법을 모색해나가는 과정에서는 단연 이 책의 내용들이 재미가 있었다.


물론 한자를 좀 많이 접하게 될수밖에 없는 책이기는 하지만 내용을 유추 못하는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또한 어쩔수 없이 중국의 역사적 이야기 이기 때문에 중국의 전쟁 이야기를 통해서 실제로 어떻게 생각했고 어떻게 승리로 이끌엇는지에 대해서 공부할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단순하게 전쟁에서 사용할수 있는 그런 전략책이 아니라 인생을 살다가 정말 수없이 생각지도 못한 일들을 겪게 되면서 하나 하나 이겨낼때도 도움이 되는 책은 맞았다. 어떻게 보면 육체적 어려움이 전쟁이라면 그에 못지 않은 정신적 어려움은 인생살이 이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