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의 비밀 - 당신은 고객의 마음을 제대로 읽고 있는가
마이클 르뵈프 지음, 문직섭 옮김 / 가나출판사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의 비밀
대한민국처럼 개인비즈니스에 대해서 일찍부터 고려해보는 나라도 드물것이다. 작은 땅덩이에 인구는 너무 많아서 이제는 본인의 능력에 비해 제대로된 취업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니까 말이다. 이런 책을 보다 보면 나또한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당장에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수많은 비즈니스 관련 책들이 쏟아지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이 많지 않았다. 이 책은 다른 수많은 비즈니스와 다르게 관점을 좀 달리하고 있다. 사실 비즈니스의 큰 틀에서 성공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다른 책들과는 다르지 않지만 비즈니스를 하는 경영자의 입장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고객입장에서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사실 맞는 말이다. 경영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보다는 제대로 된 비즈니스는 고객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게 맞는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그런가 이 책의 가장 처음부터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부터 시작한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긴 하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고객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정말 고객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정말 고객을 중요시 여겨야 한다는 말이다. 심지어 자신의 기업을 고객의 눈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다만 재미있는 것은 무조건 고객에게 착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착한 고객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흥미로운 사실이었다. 이렇듯 고객에 대하여 왕처럼 떠받드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고객에 대해서 이해하고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를 해야 함을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