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 - 만들고(Make)+분석하고(Analyze)+실행하라(Practice)
강재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MAP 공부법

공부란 무릇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을 해야 제대로 학습을 할 수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을 한다. 보통 공부를 많이 하는 때가 청소년 시기로써 아직 뇌가 완전히 성숙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학습을 하지만 어릴때부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법을 스스로 익혀야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훨씬 높은게 맞는거 같다. 이 책은 이런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책이다.

나는 청소년기에 공부를 잘하고 싶어서 노력은 많이 했지만 제대로된 노력을 하지 못해서 공부를 못했던 헛똑똑에 가까웠다. 그래서 성인이 된 지금은 오히려 청소년기에 공부를 못했던 내가 미련이 남아서 공부법에 대한 책을 읽어 보고 있다. 이 책도 그 중에 하나이다. 이 책은 만들고, 분석하고, 실행하라는 모토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유도한다. 진작에 내가 학창시절때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는 자기주도적으로 뇌를 아는 것에서 근거를 가지고 학습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공부를 통해서 뇌를 죽일 수도 있고 뇌를 살릴 수도 있고 뇌를 살리는 공부도구도 알려주고 있다. 나는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공부를 못했던 것처럼 학습법보다는 내가 잘못하고 있는 뇌를 죽이는 공부 편을 더욱 유심히 읽어 보게 되었다. 그래야 나의 문제점을 찾아서 고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가장 먼저 강제 학습은 지양하고 있었다. 뇌는 강제로 학습 하는 것은 시간만 낭비하고 뇌에 부담을 주어서 스트레스만 유발할 뿐이라는 것이다. 강제 학습이 일시적으로 효과를 줄 수는 있지만 장기전에서는 유리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어떻게 자기주도로 학습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스터디 MAP 다이어리를 통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