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마케팅의 힘 - 저성장 시대를 이기는 새로운 기회
전우정.문용원.최정환 지음 / 유아이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니어 마케팅의 힘


마케팅에는 익히 관심이 있었다. 그런데 시니어 마케팅관련 전문 책은 처음 접하는 것이었다. 사실 고령화 시대에 이제는 시니어들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생각할수 없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시니어 마케팅은 어쩌면 당연한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이렇게 시니어를 대상으로한 마케팅책이 있으니 좀더 시니어들을 이해할수가 있었다. 더불어 내가 다니는 회사는 나이가 좀 있는 30~40대까지 약간은 중년층이다. 물론 아주 시니어층은 아니지만 그래도 곧 시니어를 바라보는 층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욱 관심이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그렇게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시니어를 알아 갔다.


이 책의 구성이 참으로 마음에 들었다. 기획을 좀 할 줄 아는 분인 느낌이 들정도 였으니까 말이다. 일단 가장 먼저로는 시니어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기에 시니어는 누구인가로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시니어 마케팅 프로세스 4단계로 나누어서 체계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1단계: 광고

2단계: 고객 접점

3단계: 고객 상담

4단계: 판매 후 관리


그런데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마케팅 프로세스대로 해도 사실 제대로 마케팅이 진행되기를 기대하기란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다음 구성으로는 시니어 마케팅의 이슈를 짚어 보고 실행 전략을 알려주고 있다.  그렇다 보니 가장 재미있고 예상치 못한 이슈들에 대해서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나 시니어인데도 불구하고 모바일 마케팅에 관련해서 중요하고 다루고 있는 부분은 생각하지 못한 이슈였다. 하지만 요즘에는 아무리 나이가 들었다 해도 누구나 모바일폰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당연하게 생각하는것이 맞는것 같다. 그리고 마케팅은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것을 상당히 무시 못하는 점이 있다. 그 것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런 부분들이 역시나 마케팅의 기본 원리는 어떤 타겟팅을 하든지 간에 공통적으로 가져가는 이슈가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수가 있었다.


이 책을 통해서 이제는 시니어에게 제대로된 마케팅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