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고 애쓰는 당신을 위한 감정의 심리학
유은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
참으로 제목이 마음에 드는 책이다. 살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던 때마다 이 책의 제목이 항상 스칠테니까 말이다. 더군다나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 마음이 조금더 의연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거 같아서 무엇보다도 뿌듯하다는 느낌이다. 내 감정을 조금이나마 컨트롤 할 수 있어지게 되는 그런 느낌말이다.
그렇지만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왠지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을 할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아니나다를까 역시나 이 책에서는 타인에 대한 원망과 섭섭함 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자기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즉, 자신을 그 어떤 상황에서도 보호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는 것이다. 맞다. 맞는 말이다. 그렇지만 그 어떤 상황에서도 그렇게 실천할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 들기는 했지만 어쨌든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하라는 것은 일맥 상통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상처받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었다. 사랑, 이별, 부모와의 관계, 연인과의 관계, 직장생활 등 참으로 다양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나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 수가 있었다. 다소 내용적으로는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충분히 이해가 될 만큼은 지은이가 이야기 하고 있으니 이 책을 통해서 나 자신을 먼저 챙기는 마음부터 가져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