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내 말을 오해하는 걸까?
야마구치 아키오 지음, 오민혜 옮김 / 알키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왜 사람들은 내말을 오해하는 걸까?


난 정말이지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이 정말 부럽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나는 말 절대적으로 타고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말을 해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도록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정말이지 최악이지 싶다. 그런데 내 말은 가끔은 사람들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에 대해서 간혹 당혹스럽다. 이 책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좀 더 심도 있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가장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첫번째로는 오해받지 않는 대화의 기술이며, 두번째로는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답변의 기술을 알려주고 있었다. 특히나 나에게는 오해받지 않는 대화의 기술 파트가 재미있게 읽어 내려 나갔다. 사실 오해를 이미 만들어 놓았다면 다시 되돌리려거든 오해를 만들기 전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에초에 오해를 일으키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특히나 오해받지 않는 11가지 대화의 기술은 더욱 확실하게 오해를 일으키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또한 흥미로운 점은 난감한 질문에 답볍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유도 질문에도 혹은 짓궃은 질문에도 물의를 일으키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니 나중에 그런 질문을 받게 될때 활용해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심으로 마음의 진실로 대화를 나누려고 하거든 그 마음이 전달이 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