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시대의 공공혁신 - 공동창조생태계가 답이다
홍길표.이립 지음, 권해상 감수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플랫폼시대의 공공혁신
오랜만에 공공플랫폼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다. 이쪽 분야의 책은 사실 좀처럼 접하기가 쉬운건 아니며 책도 잘 나오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내가 마음에 드는 공공 관련 책이 좀처럼 없다는 것이 표현에 맞을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좀 새롭게 다가왔다. 아무래도 공공분야는 정부의 정책과도 연관성이 높아서 다소 책이 어렵게 느껴지는건 어쩔수가 없었으나 그래도 이 책은 현재 상당부분 IT업계에서 부는 바람을 고대로 느낄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재미 있었다.
특히나 사회경제적 공유가치를 창출하려는 다양한 공유 관련 사회적 서비스 플랫폼들의 이야기는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도 해서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하였다.
개인적으로 어떤 플랫폼 서비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그 플랫폼만이 아주 잘 만드는 것만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 플랫폼이 진정으로 성공되기 위해서는 생태계가 제대로 구축이 되어 있거나 생태계를 제대로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생태계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진정으로 제대로된 서비스 플랫폼 제공자 역할모형으로 전환해 나갈수 있다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 공동창조 가치 혁신 프로세스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것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었다. 공동창조 가치를 제안하고 공동창조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하고 공동창조 생태계 성과 평가를 하는 순환체계를 통해서 하나의 공공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가는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 책에는 다소 국가정책과 맞물려서 설명이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 제대로 공공부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번쯤은 더 읽어 보는것이 도움이 될것같은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