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기획 특강 -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 기획 특강

 

나는 예술계통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보니 자연스럽데 내 업도 예술계통이다. 그리고 나는 디자인에 굉장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디자인 관련 공부를 많이 하고 있는데 디자인을 공부하다 보면 디자인인 그냥 갑자기 번뜩 드는 생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하나 하나 체계적으로 디자인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렇때는 계획을 해서 제대로 생각을 해야 하는 경우인데 이럴때 필요한 것이 기획이다. 기획이 디자인과 완전히 동떨어진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위해서 기획을 배우면 응용해서 생각해 볼수 있는 것들이 여러개 인데 그러다 보면 다양한 디자인을 할수가 있다 그래서 나는 기획에도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다.

 

이 책도 기획관련 책이다. 기획이라하면 너무 딱딱하고 체계적이기만 해서 재미없을거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다. 이 책도 기획이 주요 내용이고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재미없는 것은 아니었다. 물론 아직은 어렵기만 하지만 기획이라는 흐름 속에서 하나 하나 체계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구성들을 공부하다 보면서 생각의 흐름이 이렇게 전개 될수가 있겟구나 싶은 내용들이 정말 많았다.

 

이 책의 내용의 중요 큰 흐름은 스마트 콘텐츠로 기획을 하는 과정을 소개해주고 있다.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 콘텐츠들이 수없이 많은데 그 중에서 그런 콘텐츠들을 기획해서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는 가치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 내게는 무척이나 재미가 있었다. 우선 스마트한 기획을 위해서는 '생각-글쓰기-말하기'의 3단계 방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사실 생각과 글쓰기는 그래도 할수가 있고 연습을 할수 있지만 말하기 단계가 내게는 가장 어렵다고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과 글쓰기 단계를 좀더 탄탄히 하면 3단계가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스마트한 기획을 위한 3단계가 있다면 기확자로써 갖추어야 역량이 있는데 그것은 통찰력, 논리력, 표현력이었다. 이것들을 갖추고 나서 스마트한 콘텐츠 기획자가 될수 있는 자질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들의 바탕으로 기획 프로세스를 알수가 있었다.

 

1. 기획 1단계: On-Off 전방위 시장조사 '시장에 답이 있다'

2. 기획 2단계: 아이템 선정

3. 기획 3단계: 아이디어 차별화

4. 기획 4단계: 스토리텔링

5. 기획 5단계: 기획과 마케팅

6. 기획의 실행전략: 마케팅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기획이 한가지 아이디어의 흐름이 아니라 이런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서 아웃풋까지 나올수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