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경 - 전략이란 무엇인가 인문플러스 동양고전 100선
조유 지음, 문이원 옮김, 김근 감수 / 동아일보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반경

 

전략이란 무엇인가

한 사람의 일생을 약 80이라 가정한다면 우리는  약 80여년동안 생활을 해온다. 그런데 사람이라 해서 목숨이 붙어 있다고 동물 처럼 단순히 목숨만 유지하는 삶을 살아가지는 않는다. 인간에게는 자아실현의 욕구등이 있기 때문에 인간으로써 목숨을 유지하는 것 이상으로 삶에 대한 고찰을 많이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을것이며 어떻게 사람 사람들과 잘 어울릴수 있을것이며 어떻게 하면 성공을 할수 있을 것인가 등등 말이다. 그러려면 삶의 지혜가 필요하다. 삶은 살아간다고 해서 지혜가 저절로 얻어지지는 않는다. 물론 경험이 쌓일수록 삶의 지혜가 늘어나지만 경험의 깊이와 종류만큼이나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같은 사람의 인생을 살면서 누구는 빚에 허덕이면서 간신히 살아가고 누구는 범죄를 저지르고 도망다니고 누구는 모든 국민들을 지도하는 지도자로써 살아가고 누구는 전세계인들로부터 존경과 찬사를 받아가면서 살아가고 누구는 엄청난 부를 축적하면서 살아가는 것일까 왜 같은 사람으로써 이렇게 크게 다른것일까 그건 아무래도 삶의 지혜가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삶을 제대로 잘 살려면 전략이 필요한데 옛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어느정도 배울수 있다. 그 전략이 바로 이 책인 반경에 상당부분 담겨 있었다.

 

반경은 경제 제인의 유기적인 삶의 처세술을 말한다. 중국의 방대한 사례를 통해서 현시대에 맞추어서 그리고 실용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처세술로써 쓰여졌다고 할수 있다. 옛사람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알수가 있는데 그것도 아주 방대하고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알수가 있는것이다. 처세술 치고 이렇게 두꺼운 책을 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 관심을 가지는 것들에 대한 방법들을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는 행동적으로 배울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덜어내고 더함에 있어서 서로 방법을 달리하는 것처럼, 질박한지 화려한지에 따라 서로 다르게 다스려야 한다. 권력을 높여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도를 두텁게 해 풍속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예로부터 전해지는 가르침은 오늘날 부합하기도 하기도 하고 위배되기도 한다. --- p.137

이렇게 말이다. 물론 모든 사항들이 이해가 되는것도 아니고 옛상황과 현재의 상황이 동일하게 적용시킬수 있는것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교훈과 삶의 지헤를 알수가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경제 제인이다. 사람이라면 비슷한 삶을 살아가기 때문에 그리고 누구나 비슷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고 그렇기 때문에 실용서이고 처세술인것이다. 다만 그러한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변증법적 문답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들을 통해 배울수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