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자기혁명 공부법
장계수 지음 / 나래북.예림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 자기혁명 공부법

 

난 이 책이 공부에 대한 이야기 특히나 직장인을 위한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의 저자를 통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의 삶은 그야말로 이 책의 제목에 걸맞는 직장인 자기혁명 공부하기의 산증인이기 때문이다. 정말 열심히 살아가는 구나 라는 말이 저절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분은 아마 나이가 들어서도 공부를 놓치지 않을것이라는 확신이 들정도이다. 이 책의 내용은 이런 지은이의 직장인 공부에 대한 산증인으로써 자세하게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물론 이 책의 제목이 직장인이라고 명명을 하긴 했지만 사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꼭 직장인에게만 해당이 되는 것이라 여겨지진 않는다. 오히려 멋진 공부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 학창시절에서부터 이 책을 읽어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전체 내용은 아무래도 지은이가 공부를 직접 하면서 느낀 공부에 대한 생각이 전반을 이루고 있다. 물론 특히나 대한민국은 대학교 들어가기와 취업하기가 힘들어서 물론 공부를 열심히 한다. 입시 시절과 취업생 준비시절에는 그런데 막상 대학교를 들어가고 나서 그리고 취업을 하고 나서는 준비시절 만큼 열정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은 아무래도 적어지는거 같은 느낌이다. 그래서 직장인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수도 있는데 저자는 이런 의문부터 제기하고 책을 시작한다.

 

직장인에게 공부는 꼭 필요한가?

 

세상에는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로 나뉜다면서 부유한 자에게서 배워야 한다고 한다. 물론 부유한 자를 찬양하는것이 아니라 부유해진것에 대한 생각및 도전정신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들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부자가 되어 풍요롭고 여유 있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무엇보다 원대한 생각과 원대한 꿈을 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원대한 꿈의 바탕이 되는 것이 공부인것이다. 직장생활을 해서도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키워나가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공부를 통해 기회를 잡을수가 있고, 공부를 통해 내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란 절대 포기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만 절대 잊지 말아야 할것은 한국사회에서의 학벌을 조장하는 듯한 그런 투의 학문을 배우라는 것이 아니다. 학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학력을 넘어서는 진짜 공부를 말하는 것이다. 정주영 고 현대그룹 회장과 마쓰시타의 일본기업을 예로 들어가면서 진정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자신이 노력한것 이상으로 인재등용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진짜 공부하는 사람들을 찾는것에 대한 이야기를 알수가 있었다.

 

인생은 한번뿐이다. 그렇지만 언제까지 살지는 아무도 모른다. 내가 만약 30대라면 그 남은 인생은 50년이 넘을수도 있는데 이렇게 남은 인생을 걸고 공부에 도전할것을 다짐하게 되었다. 공부란 그냥 하루 마음가짐을 단단히 해서는 될 문제가 아님을 알기에 이 책을 통해서 끊임없이 공부에 대한 자극이 필요할때마다 꺼내서 읽어봐야 겟다는 마음이 들정도로 이 책에서 다루는 예시들이 정말 와닿을 만큼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비록 직장인이지만 직장을 가졌을때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 그것을 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