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ㅣ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바둑으로써 너무나 잘 알려진 조훈현, 더군다나 요즘은 미생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바둑이라는 것을 더욱 알려지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현재로써는 바둑을 즐길수 있는 기원이 별로 없긴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바둑이 인생에서 알려주는 것은 참으로 많다는 것을 알수가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책이라기 보다는 편집본을 접할수가 있었다. 편집본은 내 생애 처음이라 놀라웠지만 읽어 내려 가는데에는 크게 무리는 없었다.
이 책을 통해 조훈현의 바둑에 대한 애정과 바둑과 함께 해온 인생에 대해서 알수가 있었는다. 바둑밖에 몰랐던 조훈현, 그 나름대로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그렇지만 젊은 나이에 국내 대회를 석권하고 세계 최고의 자리에도 오르지만 불과 마흔 셋의 나이에 제자에게 모든 타이틀을 빼앗기는 경험도 하게 된다.
사람들은 행복이 돈이나 명예, 성공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진짜 행복은 단단한 자아에서 온다고 믿는다.
사실 난 바둑을 두어 본적이 전혀 없기 때문에 바둑의 룰이라든가 하는 것들은 커녕 보는 방법 조차도 잘 모른다. 그래서 바둑 이야기가 나올때는 제대로 이해가 안되기도 하였지만 조훈현이 가진 생각의 흐름을 따라가려고 애썻다.
바둑을 하면서도 바둑과 이별을 할뻔한 적도 있었다. 일본 유학중이던 때인데 일본에서의 일을 통해서 재주가 덕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닫는 일도 있었다. 바둑을 통해 큰 돈을 벌겠다는 안일한 생각이 16살 나이라는 어린 나이에 스승님께 혼나면서 일단락은 되었지만 10대때부터 깨달았다는 것이 참으로 기특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사실 바둑은 실력에 따라 승부가 어느정도 가닥은 잡히기도 하지만 이길 기회를 가지겠다는 희망으로 포기하지 않는 삶을 알려주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상대가 아주 실력이 좋다고 해도 절대 기죽지 말아야 함도 강조하고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조훈현의 바둑 인생이 이 한권에서 느껴지는 듯했다. 아무래도 그의 평생을 바둑과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바둑 이야기가 주를 이룰것이라 예상은 하였다. 그렇지만 이렇게나 바둑을 통해서 많은 깨달음을 느낄줄은 생각도 못했다. 정말 인생의 모든 깨달음이 바둑을 통해서도 이렇게나 많이 느낄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