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내에게 다시 직장이 필요할 때 - 경단녀 1년 만에 남편 연봉 따라잡기 프로젝트
이정미 지음 / 라온북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아내에게 다시 직장이 필요할때
내가 여자라 그런가 아무래도 여자로써의 사회생활이 많이 신경쓰이는것은 어쩔수가 없는 노릇이다. 여자로써 해야 할일들이 있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한사람의 딸로써 그리고 한사람의 아내로써 한사람의 엄마로써 맡아야 할 역할이 정말 많은것 같다. 물론 남자라고 역할이 없는건 아니지만 여자로써의 역할로써 가장 큰 것이 아무래도 가정에서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 가정에서 해야 할 역할로써 주부의 역할을 하지 않을수가 없는데 주부로써의 역할이 있다 해도 사회생활과 병행하면서 할수가 있는데 만약 아기라도 가지게 된다면 이럴때는 아주 짧게는 몇달 정도는 사회생활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럴때 경력 단절이 되어야 할수밖에 없는데 지은이는 이렇게 전업주부로써 약 1년정도 직장을 구만두고 전업주부의 삶을 살다가 100세 시대에 그렇게 가정에서만 있을수도 없고 스스로 하고 싶은 일들이 생기는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다시금 직장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이야기 이다.
이렇게 경력 단절을 겪으면서 스스로 행복을 느끼는 일,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교육'으로 사업을 시작해 10여년간 성과를 올리면서 사회생활을 다시 생활하게 되면서 느낀 여러가지 일들을 이 책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6가지로 나뉘고 그 안에서 세부 내용이 이어진다.
1. 여성들이여 살기 위해 직장을 갖자
여자들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있어야 할것은 스스로 전업주부로써 평생을 살겠다는 마음가짐보다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직장을 가져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먼저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평생 남편에게만 의지하기 보다는 살기 위해 그리고 스스로 원하는 일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그러면서 인맥도 친구 인맥만으로는 안되고 남편 수입만으로는 안된다고 하면서 미래 설계의 필수조건은 직장이라는 것을 알아야 함을 일깨우고 있다.
2. 아줌마에게 커리어우먼으로
사실 대부분의 여자들은 결혼하고 나서는 누구누구의 아내로써 불리운다. 물론 요즘은 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결혼 후 아이를 낳게 되면 누구누구 엄마로 불리는 건 거의 그렇다. 아니면 아줌마로 통칭되기도 한다. 이렇게 아줌마로 불리는 것으로 만족하면 안되고 커리어우먼이 되기 위해서 애써야 함을 말하고 있다. 물론 강제적으로 커리어우먼이 되어야 한다기 보다는 스스로가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해보고 커리어우먼이 되기를 두려워 하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사실 전업주부에서 다시금 사회생활로 뛰어들어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삶이 그리 만만치는 않다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지은이는 생각을 바꾸고 살기 위해 일하다 보면 기회를 줄 사람도 보이고 도전도 두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3. 경단녀가 넘어야 할 산 7가지
경력 단절여자가 넘어야 할 것들이 있다. 의심의 산, 나이, 학벌 등의 스펙의 산, 남편과 자녀의 산, 경력단절 시간의 산, 아줌마스러움의 산, 배우기만 하는 게으름의 산, 남편 수입에 기대는 산이라는 7가지 항목을 말한다. 여기에서 의외였던것이 배우기만 하는 게으름이라는 산이었다. 배우는 것이 왜 게으름이라고 표현했는지 궁금했다. 배우는것이 과연 나쁜것인가 의아했다. 그렇지만 배우는 것 자체가 나쁘다기 보다는 스스로 능력을 높이기 위해 배우기는 하지만 제대로 써먹지 못하는 즉, 뚜렷한 목표가 없이 배우기만 한다는 것을 꼬집고 있었다. 이런 글을 보면서 생각없이 배우기만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월 500만원, 성공한 경단녀8인
내가 현재도 아는 유인경, 오영실, 양소영의 유명한 직장녀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의 사회생활에 대한 삶을 알수가 있었다. 그들의 인터뷰를 통해 여자라면 직장을 가져야지 하는 막연한 생각이 아니라 진심으로 그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이런 마음가짐이 그들을 행복하게 한것이 아닐까 싶었다.
5. 경단녀,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자
이제부터는 직장으로 돌아가기 위핸 본격적인 사전 조사부터 시작하는 준비단계라 할수가 있다. 미리 훈련을 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이미지를 변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준비를 통해 다시금 직장을 얻을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얻어야 직장을 얻을수 있는 힘이 생길거 같았다.
6. 남편 연봉 따라잡기 프로젝트
이제는 본격적인 직장을 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음가짐을 어떻게 해야 하며 지은이가 몸담고 있는 곳의 정보도 활용할수 있도록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자격증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여자니까 남편만 잘만나면 되지 혹은 결혼만 잘하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보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직장을 가지고 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