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 서른 살 빈털터리 대학원생을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공부법 25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효진 옮김 / 걷는나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나는 책을 읽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그렇지만 더 좋아하는 것은 책을 소장하는 것이다. 책을 많이 소장하고는 있지만 책을 소장한 만큼 책읽는 속도가 따라가지 못해서인가 아직도 읽어 보지 못한 책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시간이 날때 이 책들을 읽을것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설레인다. 정말 자기가 좋아하는 것은 아무리 해도 지치지 않는 법인가 보다. 나에게 독서가 바로 그런것이다. 그런데 독서를 해도 딱히 변화도 없어 보이고 아웃풋도 없기 때문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책을 왜 소장해야 하고 왜 읽어야 하지? 라는 생각말이다. 진정한 나를 위한 독서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나는 사이토 다카시의 다른 책을 가지고 있다. [내가 공부하는 이유]라는 책인데 이 책도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방황할때 많은 도움이 되고 공부하는 자세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던 책으로써 소장 책이기도 하기에 이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책을 접하게 된건 나를 기쁘게 하였다. 지은이는 시간 강사부터 시작해서 대학에서 자리를 잡고 어떻게 해야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얻은 것은 독서 습관이라 하였다. 독서도 아니고 독서 습관이라 표현을 하는거 보니 이미 독서가 몸에 벤 실천이었다. 정말 좋아하고 자신의 것이 되려면 습관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였다.

 

사실 내가 가장 이 책에서 보고 싶은것은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보다는 독서를 해서 어떻게 자신을 위해 활용을 하느냐의 문제였다. 독서는 이미 나도 너무나 좋아하고 독서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나는 이 책을 읽어 나갔다.

 

이 책은 독서의 중요성을 초반부에 강조하고 있다. 독서를 해도 나를 절대 배신하지 않고 몸에 차곡차곡 쌓여 간다는 것이었다. 이런 독서란 모든 공부의 시작임을 알려주었다. 한번뿐인 인생에 후회 없이 살려면 독서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것을 가장 현실적으로 알수 있는 것이 리더(leader)들은 책을 광적으로 읽는 리더(reader)라는 사실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의 어떤 사장이야기를 통해서도 그분은 사장이 되기 전에 엄청난 책을 읽었다고 밝힌바 있었다.

 

그리고 내가 가장 중점을 둔것이 써먹을 수 있는 독서의 기술이었다. 이 책에서는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내가 남들보다 더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었던 비결

2. 표지와 차례로 좋은 책을 찾는 법

3. 모든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할 필요는 없다

4. 일주일에 10권 읽기:동시병행 독서법

5.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고전을 읽는 법

6. 음독은 10번 읽은 효과를 발휘한다

7. 최소한의 분량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독서 노트

8. 더 깊은 통찰을 얻게 하는 질문 독서

9. 혼자 읽지 말고 함께 읽어라

10. 책을 읽는 한 좌절하거나 실패할 일은 없다

 

이 책에서 말하는 독서의 기술은 어느것 하나 어느것 하나 내 마음을 사로 잡지 않은 것이 없었다.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3. 모든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할 필요는 없다, 6. 음독은 10번 읽은 효과를 발휘한다, 7. 최소한의 분량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독서 노트, 8. 더 깊은 통찰을 얻게 하는 질문 독서, 10. 책을 읽는 한 좌절하거나 실패할 일은 없다 이렇게가 내가 가장 꼼꼼하게 읽은 부분이었다.

 

모든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하는 부담감을 덜으니 독서에 대한 부담이 한결 가벼워 졌다. 책 중에서도 엄청 두꺼운책 아니면 내용이 어려운책 글씨가 깨알 같은 책등 다양한데 이런 책들을 독서가 나를 힘들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음독이 그냥 읽은 것보다 효과가 있다는건 참으로 의외였다. 오히려 나는 음독을 할때 소리를 내야 하는 것에 신경을 써서 읽으면서도 책 내용이 들어오는게 아니라 음독하는 내 목소리만 머릿속에 들어오는 느낌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질문 독서와 독서노트가 정말 중요함을 알수 있었다. 질문 독서는 책을 읽으면서 가끔은 하였지만 독서노트는 잠깐 하다가 잘 안되기도 하기 때문에 참고하게 되었다.

 

내 인생을 열심히 살려면 나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노력의 바탕에는 독서가 있어야 든든한 노력이 된다는 것을 다시한번 알수 있었다. 독서만이 나를 단단하게 만들고 가치 있게 하기에 독서를 잊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