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성공 기업을 위한 10가지 혁신 전략
래리 킬리 외 지음, 유효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나이가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할 나이가 되고 기획에 관심을 가지게 되다보니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무척 많아 졌다. 비즈니스도 성공하는 비즈니스에 특히나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성공을 할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공부하게 되었다.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대부분은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성공할수 있었던 요인들을 갖추고 있었다. 이런 것들을 하나 하나 공부하게 되니 비즈니스가 서서히 눈에 들어오는거 같은 느낌이다. 이런 법칙을 공부할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다.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말이다. 이것과 비슷한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은 무척이나 유명한 책으로써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혀 졌으며 알려져 있다. 나 또한 책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특히나 혁신에 중점을 두어서 조명하고 있다. 혁신에는 10가지 유형이 있다.

 

1. 수익모델

2. 네트워크

3. 구조

4. 프로세스

5. 제품성능

6. 제품시스템

7. 서비스

8. 채널

9. 브랜드

10. 고객참여

 

이렇게 10가지가 있으며 이에 따라 하나 하나 설명해 주고 있다. 비즈니스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무래도 수익구조이다. 수익의 유무에 따라 비즈니스가 성공이냐 실패냐로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물론 매사에 수익이 +만 될수는 없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수익이 나기 위한 전초전으로써 발판이 마련되기만 한다면 이런 요소들때문에 수익이 가장 중요하지만 수익이 안나때 다른 부분들도 충분히 고려를 해야 한다. 사실 많은 성공 비즈니스들은 서비스를 시작하고 약 3~4년간 거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거나 오히려 마이너스 이다. 이 시기를 어떻게 견디고 버티느냐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많이 갈리기 때문이다. 나는 책에서 나오는 내용을 그대로 읽어 내려가기 보다는 내가 생각하는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생각을 하면서 읽어 내려 갔다.

 

비즈니스는 사실 모든 이들에게 100퍼센트 들어맞다기 보다 상황과 요소별로 서로에게 서로 다른 필요한 요소들이 있을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비교하면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본 요소들은 수익모델, 네트워크, 프로세스, 서비스, 채널, 고객참여 이렇게 특히 관심을 가졌다. 아무래도 나의 경우는 제조업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것에 큰 관심이 없기 때문에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고려를 해보았기 때문이다. 수익모델과 네트워크 그리고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시스템과 내부 작업에 촛점을 맞추고 있고, 서비스, 채널, 고객참여는 기업과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고객과의 접점에 더 많은 촛점을 두고 있다. 이는 서비스와 고객과의 관계가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으며 고객의 참여 없이는 서비스가 아무리 좋아도 무용지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간 중간 비즈니스 사례에 대한 이야기들을 접할수 있었다. 이런 사례들을 예시로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성공시킬수 있는 것들을 간접적으로나마 알수가 있었다.

 

 

 

기업은 살아남아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발견과 전략이 필요하다.

효율성만으로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 혁신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연스런 성장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