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기술영업으로 뚫어라 - 합격자만 아는 취업 블루오션 시크릿
홍성돈 지음 / 청년정신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업 기술영업으로 뚫어라

 

인간의 기대 수명을 대략 80으로 잡는다면 80의 약 50~60 정도는 아마도 우리는 대부분 일을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그 일이 얼마나 힘드냐 안힘드냐의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어마어마한 시간을 대부분을 일터에서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의 3분의1정도가 수면이라면서 수면을 엄청 중요한 것으로 여기기도 한데 사실 일터에서 보내는 시간은 수면의 시간보다는 더 많은 시간이다. 그만큼 일터에서의 삶은 수면보다도 어쩌면 더 중요할수도 있다. 일터에서의 사람과의 관계, 일터에서의 능력, 일터에서의 마인드 등 정말 중요한 것들을 나열하라 그러면 셀수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20~30대의 취업은 이런 인생 전반적인 일터에서의 삶을 정말 많이 바꿀수 있을만큼 아주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할수 있겠다 물론 40~50대에 직업을 완전히 달리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20~30대 정해진 일은 남은 인생의 전반에 걸쳐서 많은 영향을 줄수 있는것은 사실이다. 그런만큼 20~30대의 취업은 실로 어마하게 중요하다. 나는 그래서 취업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단순히 스펙을 쌓고 전공을 가지고 열정만 가진다고 해서 20~30대의 인생을 정할수는 없는 노릇이라 생각했다. 이런 나의 생각을 반영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평범하게 취업을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니다. 물론 비범하게만 노력하라는 것이 아니다. 다만 평범하게 노력하는것 외적으로 또다른 무언가들을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한 노력으로 기술영업을 알아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기술영업이란 단순한 영업이 아니다. 기술영업은 진정한 가치 셀링이라 한다. 기술영업에는 고객 설득력, 고객과의 친화력, 고객을 대하는 태도나 자세, 고객과의 신뢰성, 일에 대한 열정과 성실성 등과 같은 일반 영업에 필요한 영업력에다가 제품기술이라는 가치를 더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치를 말한다. 그러니까 나 혼자로써만의 노력이 아니라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찾를 그 상대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건 단순히 일방적이고 단순한 노력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다각도적인 접근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말로써는 쉽지만 실천으로써나 방법적인 면으로써는 무척 어려운 법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핸디캡을 장점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며, 여기서의 핸디캡은 학벌에 대한 핸디캡, 기술이나 능력에 대한 핸디캡, 성격에 대한 핸디캡등 다양한 면에서의 핸디캡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이야기, 지식이나 경험 쌓기에 대한 방법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작성 하는 방법, 면접 방법 등의 다양한 방법을 논하고 있다.

 

기술영업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것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치라고 하였기 때문에 취업에서 고객이 될수 있는 회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회사를 선택할지부터 시작해서 나에게 맞는 회사를 어떻게 찾으며 그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해결 방법중의 한가지로는 나를 차별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이다. 나를 독특하게 만들어서 튀게 만들 필요는 없지만 나를 차별해서 나다움을 찾고 나를 알리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거 같다.

 

나는 이 책에서 강조하는 기술영업에 대해 잘 알았다. 기술영업이 무엇이며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까지 공부하였다. 이런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제는 경험을 쌓을때라고 생각을 하고 하나 하나 실천해 나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