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독이다 - 삶의 유연함이 주는 성공의 기회
스티븐 M. 샤피로 지음, 마도경 옮김 / 중앙위즈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목표가 독이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나서 왜 목표가 독인지 이해를 할수가 없었다. 수없이 많은 책과 지인들이 말하기를 삶에서 목표가 없다는 삶의 방향성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목표가 무엇인지 꼭 설정하라고 한 이야기들을 수 없이 들어왔다. 그러면서 목표는 나의 삶의 척도인것 처럼 나를 평가하기도 하였다. 년단위의 목표를 세우고 월달위의 목표를 세우고 하루 하루의 목표를 달성하면서 삶을 살아가는 이들도 수없이 봤다. 그들이 결코 잘못된 삶을 살고 있다고 여겨지지도 않기 때문에 나는 더더욱 목표가 독이라는 생각이 왜 그런지 이해를 할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왜 목표가 때로는 독이 될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풀렸다.

 

지은이는 절대적으로 목표를 세우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었다. 다만 목표없는 인생에 대한 남다른 고민과 생각을 전달하면서 목표가 있는 삶과 목표가 없는 삶에 대해서 독자 스스로 고찰할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이 책은  총 3파트로 나누어서 목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1. 목표 없는 인생의 출발

2. 목표 없는 인생을 위한 8가지 비밀

3. 목표 없는 인생에 대한 오해와 진실

 

역시나 이 책에서는 목표를 가지는 삶과 목표를 가지지 않는 삶에 대한 비교를 잘 보여준다.

목표 없는 인생 vs 목표 지상주의 인생

 

목표를 가짐으로써 열망을 뒷받침하는 것은 괜찮다고 하였다. 그렇지만 열망은 도달해야 할 목적지가 아니라고 하였다. 중요한 것은 목표가 있을 때엔 반드시 목표를 건강한 방식으로 다루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렇다. 지은이는 목표를 설정하지 말라는 삶을 강조한것이 아니라 목표를 가지되 목표를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목표여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남들이 이렇게 하기 때문에 나도 남들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사람들이 선망하기 때문에 나 또한 그것에 목표를 두고 하는 목표는 진정한 자신을 위한 목표가 아님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목표는 마음이 불편해지거나 그 목표가 본래의 가치 이상으로 무거운 부담으로 여겨진다면 재고해야 한다고 하였다.

 

'자신의 가치관과 열망을 받쳐주는 목표를 선택하라.'

 

목표를 가지면 안되는 여러가지 이유 중 하나는 너무 자신이 세운 목표에만 몰두 한 나머지 그 목표만 보이는 경우는 우려하고 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를 세우고 너무나 열중한 나머지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를 제대로 간파하지 못하고 있음에 대한 경고 인것이다. 이미 노력해온 시간도 있고 해서 어쩔수 없이 돌아갈수 없다해서 억지로 목표에 따라가는 꼴이 되지는 않는지에 대해서 자신을 돌아보게 하였다.

 

'공허함을 채우려고 더 많은 것을 바란다.'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의 자기 모습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이 부분에서 상당히 자신이 없었다. 나는 여태까지 살아오면서 열심히 살아 왔다고 자부하면서 살았는데 너무나 어려운 상황을 연속적으로 겪으면서 자신감을 잃게 되기까지 하면서 내 자신이 원망스러웠다. 내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나 싶을 정도였다. 그렇지만 연속적인 어려운 상황을 겪어오면서도 나름 열심히 살아왔기에 현재의 삶이 엄청난 실패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렵고 힘든 상황이라 하여 나를 책망하면서 살아왔다. 이런 나를 위로하고 감사하고 칭찬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도 열심히 살아온 나에게 감사함을 가져야 겠다고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이 책은 목표가 삶의 전부인양 목표를 위한 삶을 살지 말것을 강조하고 있다. 진정으로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갈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목표에 집착하지 않고 성공과 행복을 앞당기는 8가지 비밀

1. 지도를 버리고 나침반을 사용하라

2. 절대로 길을 잃지 않는다는 걸 믿어라

3. 기회의 노크 소리에 귀 기울여라

4. 오늘 내 모습에 감사하라

5. 모험을 추구하라

6. 인간 자석이 되어라

7.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여라

8. 초연한 자세를 유지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