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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 홍보 세미나 - 2015년 최신 개정판
김태욱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책 표지중에
[2015년 최신 개정판은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온라인 홍보 메시지 전략, 온라인 위기커뮤니케이션 등의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라는 말에서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부분이라는 글귀를 보고 이 책에 급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요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은 사실 요즘들어서 화두가 되는 것이랍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있기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책을 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빅데이터에 관한 이야기를 홍보전략으로 녹여내는가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네요
전체적인 홍보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가 되나 살펴보았더니 총 4가지 분야로 나눠지더라구요
실무, 이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경영 리더십에 능통한 홍보 전문가를 만드는 과정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음... 실무에 능통한 홍보에 관한 이야기는
사실 각자의 실무는 서로다르기 때문에 사실 큰 관심은 가지 않았네요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라든가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으니까 역시 홍보의 방법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를 이해하는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수가 있었어요
소비자를 이해하는건 첫째중에 첫째인것 같아요
그리고 두번째인 이론에 관한 홍보 이야기에서는 홍보란 무엇인가라는 이론 수업이라고 해야 맞는거 같아요
사실 홍보의 이론은 첫째장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했지만
그랬다면 책이 지루해지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그래서 두번째 장에서 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좀더 홍보에 관한 관심을 가지게 된것이 사실이었답니다.
전 사실 홍보 홍보 해서 홍보가 중요한것인줄은 알았지만
홍보 효과를 어떻게 하면 검증할까 싶었어요
사실 검증할 방법이 정확하게 있는건 아니잖아요
소비자들이 스스로 알아서 구매를 한건지 홍보를 통해 구매를 한건지...
소비자들에게 일일이 직접 물어볼수도 없고 싶었는데 이런것에 관한 이야기도 있어서 나름 의미 있게 책을 읽게 되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가장 관심있게 본 부분이 바로 디지털커뮤니케이션 부분의 홍보 이야기 였습니다.
요즘은 컴퓨터없는 세상은 절대 상상할수 없는 그런 시대이니 만큼 컴퓨터를 활용한 방법은 사실 무궁무진하며 컴퓨터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사실 엄청나게 많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 필수인거 같아요
이 부분에서 바로 빅데이터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고 다양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홍보 이야기들을 알수가 있었네요
디지털시대에 맞게 홍보 전문가가 된다면 어떤 일을 하던지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