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 비대면 시대 따라하면 돈버는
유노연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이 책은 온라인판매의 실전 정보가 정말 많이 담겨져 있다. 그래서 그런가 제목이 사관학교가 붙지 않았나 싶다. 온라인 판매는 사실 오래전부터 있었다 전자상거래라는 말을 쓰기도 했었고 말이다. 어쨌든 온라인 판매가 코로나 시대에 더욱 주목할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되는 이런 시기에 온라인 판매에 대한 이런 책이 나와주어서 온라인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지 싶다. 


개인적으로는 파트1이 초보 셀러가 할일이 나오는데 아직 전문 셀러가 아닌 나로써는 파트1의 내용이 꽤나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싶었다. 특히나 택배사 계약이 그러하였다. 평소에도 물건을 대행하거나 내가 물건을 생산하게 되면 소비자한테 전달해야 하는데 초반에 잘 안팔리거나 주문 계약이 많지 않을때는 택배를 일일이 어떻게 해야 하나 참으로 고민 많이 했었는데 명쾌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서 정말 좋았다. 




그리고 장단점 모두가 존재하는 내용들을 도식화하여서 정보전달이 신속하게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초보 셀러로써 판매할 수 있는 활로로 블로그,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 위주의 주로 사람들이 많이 고려하는 마켓을 알려주고 있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도전해본 입장으로써 블로그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지은이의 주장에는 다소 의견이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세상에는 쉽게 쉽게 되는건 없다 생각하고 내 노력이 부족했으리라 생각해 보게 되었다. 




셀러로써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해도 진정한 의미의 중급 셀러가 되는 날이 올까 싶지만 

정말 중급 셀러가 되면 그때 다시 읽어봐야 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나서 셀러로써 든 생각은 마케팅, 홍보, 배송, 고객관리 등 어느 것에 획기적인 아이디어로써 훌륭한 셀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모두 잘 해야 된다는 생각이 정말 크게 들었다. 세상에 쉬운일이 어디있겠냐만은 정말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만큼 지은이의 20년 넘는 경력이 오랜세월동안 축적된 노하우로써 정말 그 전문지식이 느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