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문학기행 - 현직 국어교사 짱아쌤과 함께 떠나는 중고생 필수 여행 코스
장은숙 지음 / 소란(케이앤피북스)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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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소개된 문학들은 하나같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대표작들이다.

주로 근대이후의 작품들로 한국인의 정서가 듬뿍 담긴 토속적인 색채가 강한 작품들이다.

교과서에 실려 있을 때의 문학작품은 시험에 대비하여 외우고 기억해야 하는 공부로서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교과서를 빠져나와 이렇게 세상에 걸어 나왔을 때는 포동 포동 살아있는 날 것이 된다.

마치 딱딱하게 마른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여 말랑말랑한 제모습으로 돌아오는 것같은 느낌이다.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하고 글쓰기를 즐겼던 작가는 현직의 고등학교 국어교사이다.

공부로서의 문학이 아닌 작품으로서의 문학을 들여다보는 것이 역시 남다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더구나 작품이 잉태된 고향을 찾아 떠난 문학기행이라니 날 것의 작품이 날개를 단 셈이다.

글을 써본 사람들은 자신의 글이 다분히 자신이나 주변인들의 경험담, 혹은 살던 곳의 이야기가

녹아있을 수 밖에 없음을 알게된다.

때로는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속에 자신의 모습이 슬쩍 녹아 있기도 한다.

그러니 소설속에 배경이 되는 곳을 찾아 본다는 것은 작가가 그 글을 썼을 때의 그 느낌을 가장

많이 울궈낼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할 것이다.

단순히 볼거리 먹을거리만 찾아 나섰던 여행길이었다면 이제 치열하게 그 시간, 그 곳을 살다간

인물들을 만나고 느껴보는 이런 여행도 괜찮치 않을까.

물론 그 느낌을 극대화시키려면 작품을 먼저 읽어봐야 하겠지만.

교사다운 기지로 이렇게 요점을 딱딱 짚어내어 안내해주는 책이 있다면 동반자로서의 역할은 충분할 것이다.

 



 

보성의 차밭에서 만나는 '서편제'나 안개 가득 도시를 채웠던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아주 오래전

읽었던 작품이라 아련했던 기억을 끄집어 내주기에 충분했다.

'무진기행'을 읽으면서 과연 '무진'은 어느 곳일까. '霧津'이란 곳은 말 그대로 안개가 가득한 곳일텐데.

바닷가에는 늘 해무가 오락가락한다. 김승옥이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나 귀국한 후 머물렀던 순천의 순천만이

바로 '무진기행'의 무대가 되었다니 이제서야 어려서의 그 궁금증이 해소된 셈이다.

몇달 전 케이블 TV'에서 방영된 '갯마을'을 보면서 그 곳이 어딜지도 궁금했었다.

기차가 지나가고 멀리 대마도가 보이기도 한다는 마을이라면 작가의 말처럼 부산 기장의 일광해수욕장이

그 배경이 되겠다. 부산태생인 작가는 아마 '갯마을'을 읽으면서 바로 기장을 연상했을 것이다.

김유정의 '봄봄'의 무대인 춘천이며, '토지'와 '역마'의 배경이 되었던 화개장터와 하동의 모습들.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며 요즘 각광받는 '통영'을 가고 싶었다. 

드라마 촬영으로 유명해진 '동피랑'의 골목길을 걸으면 '토지'와 '김약국의 딸들'의 작가 박경리를

추억하게 될 것이다.

나 역시 작가만큼 문학을 사랑한다.

그리고 아주 어려서 읽었던 수많은 주옥같은 작품들이 차츰 잊혀지는 나이에 와 있다.

작가와 함께 타박 타박 걷는-작가는 기차나 버스같은 대중교통편을 더 추천하는 편이다.-

문학기행은 어린 문학소녀의 가슴을 설레게 했던 과거의 나와 만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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