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한자 학습 기초편 5 - 3단계 회의자, 뜻으로 기억하는 한자 1 초등 기적의 한자 학습
강현구.박수밀 지음 / 길벗스쿨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아무래도 국영수 주요 교과 대비 등한시되는 과목이라 한자 급수 시험을 준비하는 아이들이 아니면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 같은데요.
주변 초등학교 고학년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초등 1,2학년까지는 교과서 어휘가 쉬운 편이라서 교과서를 보는데 문제가 없지만, 초등 3학년부터는 한자를 알아야 뜻이 쉽게 이해되는 개념어가 많이 등장해서 초등한자를 미리 공부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수준 차이가 많이 벌어진다고 해요.
하지만 한자급수시험 대비 문제집으로 한자 공부를 시작하면 한자를 기계적으로 암기해야 하는 과목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금새 지쳐 나가떨어지기 일쑤~
하지만 똘망군은 급수 시험에 연연하지 않되,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한자어의 의미를 이해할 정도의 한자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기적의 한자학습>으로 한자공부를 시작했어요!

 

 

 

3.jpg

 

 

<기적의 한자학습> 시리즈는 모두 4단계로, 10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난이도에 따라 기초편 1~6권, 심화편 1~4권으로 구분되요.
기초편 6권은 1단계 (1-2권)는 상형자, 2단계(3-4권)은 지사자, 3단계(5-6권)은 회의자를 다루고, 심화편 4단계는 형성자(1~4권)을  다루고 있어요.
다른 초등한자 문제집처럼 급수 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한자의 발생 순서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한 학습단계라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네요!
그래서 한자급수시험을 목표로 공부를 하는 학생보다는 교과서 어휘를 좀 더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한자공부에 뜻을 둔 학생들에게 더 맞는 문제집이라고 생각되네요.

 

 
4.jpg

 

 

 

물론 급수한자를 완전히 무시한 것은 아니라서 4~8급 필수한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한자의 난이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배치해뒀네요.
게다가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움이 되는 형성평가도 주별로 풀도록 배치해두었기에 어느 정도는 보완이 되는 것 같아요.

 


 

6.jpg

 

 

처음 <기적의 한자학습> 1권으로 한자공부를 시작한 게 작년 5월이었는데, 벌써 3단계 5권- 뜻으로 기억하는 한자 1을 풀고 있는 똘망군!
유치원 때부터 한자를 배우는 친구들은 대부분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8급을 따고, 초1 때 7급, 초2 때 6급 정도를 도전한다고 하는데 그 친구들에 비하면 시작은 늦었지만 나중에 마음 먹고 시험을 보게 되면 바로 7급부터 도전해도 될 것 같네요~

 


 

8.jpg

 

 

 

매 주마다 4개의 한자를 필수한자학습을 통해 만나는데, 처음에는 '일주일에 4개라니 너무 적은 것 아닌가?' 싶었거든요.
그런데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 교과서 따라잡기,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 등 부수적으로 알게 되는 다양한 한자들까지 포함하니 굉장히 많은 양의 한자를 접하게 되더라고요.  

 
9.jpg

 

 

'한자의 소리와 뜻'에서는 한자의 유래를 제시해주고 각각의 글자가 사물의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자세하게 표시하고 있어요.
그림과 글자를 비교하며 글자를 보면 그림을 바로 연상할 수 있도록 그려 놓았기 때문에, 초등한자공부라고 무작정 한자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한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재미있게 배우도록 구성되었네요.
한자를 정확하게 쓰는 습관을 기르도록 '이런 순서로 써요'를 통해 바르게 쓰는 순서도 알려주네요.
똘망군은 쓰기를 무척 싫어하는 아들이라서 더도 덜도 말고 하루에 딱 빈칸에 10번씩 쓰도록 하고 있는데, 아직 어려서 그런지 10번 만으로도 충분히 한자를 외우더라고요!

 
 

11.jpg


 

 

무엇보다 <기적의 한자학습 >이 다른 초등한자문제집과 다르다고 생각하는건, 바로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 인데요!
주로 교과서 한자를 다루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한자 / 한자의 뜻 / 사전의 뜻 / 예로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12.jpg

 


 

 

똘망군은 실사(絲)에 나오는 가는실사 변이 솜면(綿)에도 나오는 것을 보고 솜으로도 실을 만드니깐 들어간거냐고 막 아는 척도 하고, 철사(鐵絲)에서 쇠철(鐵)에 쇠금(金) 변이 나오는 것을 보고 자기가 아는 한자가 나왔다고 신나서 들떠했어요~
'생활에서 만나는 한자'에 나오는 내용까지 모두 외우라고 시키지는 않지만, 이런 식으로 스스로 따라 써보고 뜻을 읽어 보면서 자연스레 다양한 한자까지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요~

 

13.jpg

 

 

하나의 한자가 한가지 뜻만 가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뜻도 있어요'를 만들어서 기본적인 뜻 외에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확장된 의미도 알려주네요.
똘망군은 어릴 때부터 기차를 참 좋아해서 요즘 소원이 ITX청춘열차를 타고 기차여행 가는 건데요~
봄춘(春)의 다른 뜻이 '젊은 시절'을 의미하기도 해서 청춘(靑春)이라고 한다는 것을 보고, ITX청춘열차의 뜻도 이거라면서 엄청 흥분하더라고요!
우리말의 특성상 개념어의 90% 이상이 한자어인데, 한자를 많이 알수록 이 개념어를 이해하기 쉽다는 말이 다 여기서 나오는 듯 싶어요!

 

 

 

 

15.jpg


 

16.jpg

 

 

일주일에 4일, 매일 하루 한자 1개씩 익히고나면, 5일째에는 '한자확인학습'을 통해 그동안 배운 한자들을 다시 한번 써보고, 한자가 들어간 단어들을 복습해보는데요.
쓰기를 무척 싫어하는 똘망군이지만, 하루에 한자 쓰는 양이 많지 않고 5일째 한자확인학습을 할 때 쯤이면 모두 외운 상태라서 그런지 휘리릭 잘 적더라고요~

 

 

17.jpg


 

 

 

 

'교과서 따라잡기'에서는 해당 주에서 배운 한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교과서 어휘를 골라 어휘 뜻을 백과사전 식으로 좀 더 자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저도 몰랐던 개념어가 많이 있어서 똘망군 뿐만 아니라 저도 함께 배워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네요!

 

 

  

18.jpg


 

19.jpg

 

 

 

앞에서 배운 한자들을 다시 한번 퀴즈로 재미있게 복습하도록 꾸며진 퀴즈로 배우는 한자도 있어요.
단순히 선긋기나 괄호 안을 채우는 식으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 있는 우리 말에 적절한 한자를 대입해서 넣을 수 있는 문제도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20.jpg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에서는 그 주에 배운 한자와 관련된 재미있는 고사성어나 사회, 역사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주로 고사성어를 수록해서 고사성어의 유래와 의미를 정확히 알도록 했는데, 의외로 저도 잘 모르는 말들이 있어서 이 부분 공부할 때는 일부러 제가 읽어 주거나 반대로 똘망군에게 읽어 달라고 부탁을 할 때도 있어요.ㅎ

 

 

 

22.jpg

 

 

 

'알아두면 좋은 한자 상식'에서는 각 주에 배우는 4개의 한자와 관련된 한자 교양 상식을 다루었어요.
똘망군은 이 한자 상식 내용도 재미있지만, 그 옆에 요점을 딱 잡아 그려낸 삽화가 더 웃기다고 너무 좋아해요.^^

 

 

 

23.jpg


 

24.jpg

 

 

 

각 주의 마지막 한자학습은 한자급수시험에 대비하는 아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형성평가'에요.
똘망군이 처음 <기적의 한자학습> 1권을 풀 때만 해도 형성평가를 풀기 싫어했는데, 이제는 아는 한자가 많아서인지 쉽다고 순식간에 풀어 버리곤 해요.^^
덕분에 한자급수시험 볼까 물어보면 늘 싫다던 아들이 6권까지 마무리 짓고나면 7급 시험에 도전해보고 싶다고 먼저 말을 꺼내더라고요! :)
일단 목표는 여름방학 전까지 6권을 마무리 짓고, 여름방학에 다시 한번 급수시험 대비 교재로 준비한 뒤 8월에 시험을 보는 것으로 정해놨어요~ㅋ

 

 

 

 

25.jpg

 

참, 책 뒤쪽에는 부록으로 뜯어 쓸 수 있는 한자카드가 있어요~
예전에는 <마법천자문>에 빠져 한자카드 놀이하길 좋아하던 똘망군과 이 한자카드로 신나게 대결(?)을 벌였는데요~
이제 1권부터 5권까지 모아둔 한자카드가 꽤 되는 터라 더 재미있게 놀 수 있을 듯 싶네요!ㅎㅎ
똘망군은 이미 많을다(多)와 밝을명(明) 카드는 쓸 데가 많다면서 자기 꺼라고 침 발라 놓네요~ㅋ

 

1.jpg


초등한자 쉽게 시작하고 싶다면  초등학생을 위한 재미있고 쉬운 한자문제집 <기적의 한자학습>으로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