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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영 선생님~ 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 - 아이의 평생을 생각하는 영어교육법
이보영 지음 / 예담Friend / 2014년 12월
평점 :
[예담friend] 이보영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
아들을 키우면서 엄마표홈스쿨을 시작한지도 어느덧 3년차~
급변하는 시대만큼 엄마표홈스쿨, 특히 영어홈스쿨은 시대 유행에 따라 강조되는 점이 달라지네요.
그동안 저에게 많은 깨달음을 준 책이 2권 있었는데, 한권은 박현영선생님의 <슈퍼맘 잉글리시> 였고, 또 한권은 이웃 헬렌님의 <엄마랑 아이랑 신나는 영어놀이> 였어요.
두 권 모두 엄마표영어를 지지하되, 절대 영어공부가 아니라 놀이로 접근하라는거, 그리고 영어그림책읽기를 강조하는 내용이었네요.
그런데 이번에 예담friend에서 나온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는 그동안의 엄마표영어에 반기를 들면서, 아이의 평생을 생각하는 영어교육법으로 티칭맘이 아니라 코칭맘이 되어 phonics부터 읽기,듣기,쓰기,말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법까지 각 영역별 실전 로드맵을 그려나가라고 조언하고 있어요!
항상 책을 읽게 되면 꼼꼼히 살펴보게 되는 목차인데요!
대부분의 책은 이 목차만 읽어도 저자의 생각은 어떤지, 이 책은 살 책인지 아니면 도서관에서 빌려읽을 책인지, 또 내가 얻을 정보가 가치가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는 목차만 읽어 내려가도 현재 영어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티칭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엄마표 코칭이 필요한 시점으로 초등학교 3학년을 언급하네요.
또 제가 이 책을 소장용으로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한 건 바로 Part3. 실전! 코칭맘의 영역별 영어코칭 때문이에요!
그동안 읽었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책들 대부분이 '엄마표'를 강조하다보니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콕콕 찍어가면서 설명해주는터라 이 부분은 한번 읽어서는 온전히 제 것으로 만들기가 힘들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처음 엄마표영어를 할 때 참고했었던 책들은 대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책들이라서 놀이 위주로의 접근만 강조하는데, 이 part3에서는 모든 영어 영역의 기본이 되는 phonics부터 시작해서 영어책 읽기, 그리고 히어링이 아닌 리스닝을 강조해야 하는 듣기, 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안되는 영어 말하기와 쓰기에 대해 아주 차근차근 유아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어떻게 진행해야될지 설명해주네요.
그리고 누구나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그 시작 시기를 잘 몰라서 힘들어하는 문법까지 자세히 알려주니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만 읽고 따라해도 우리 아이가 고학년이 되어도 당황하지 않고 영어교육 로드맵을 차근차근 그려나갈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엄마표영어와 관련된 책에서는 회피하게 되는 다양한 영어교육 채널들(영어유치원부터 영어학원, 영어학습지와 전화 ·화상영어, 그리고 조기유학) 뿐 아니라 현재 영어 공교육의 실상까지 알려주니 좀 더 똑똑하게 우리 아이 영어교육을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이 책은 영어태교부터 시작해서 너무 어린 영아 단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해서는 회의적이고, 주로 초등맘을 위한 영어코칭 노하우가 담겨 있으니 영유아맘들보다는 예비초등맘부터 읽어주면 더 효과가 좋을 것 같아요.
며칠 동안 친정 엄마가 입원을 하신 터라 병간호를 하면서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를 읽었는데요!
책을 읽고 몇 페이지 넘기지 않았는데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필요한 영어 점수를 얻는 것 이외에 왜 그토록 영어를 열심히 해야 하는지, 좀처럼 이해가 안갔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엄마들이 내 아이만큼은 나와는 달리 어릴 때부터 영어를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는 내용부터 어쩜 딱 내 마음을 들킨 것 같아서 가슴이 엄청 콩닥콩닥 거렸어요.
그리고 "~ 엄마가 누리지 못한 영어환경과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고 모든 아이들이 엄마가 기대하는 것만큼 영어 실력이 일취월장하지 않는다.~"라는 말에 다시 한번 좌절모드.ㅠㅜ
사실, 아들이 18개월 때부터 박현영선생님의 책을 읽고 감동해서 영어CD흘려듣기, 아이가 좋아하는 프로의 영어DVD 노출, 다양한 영어그림책 읽어주기 등 안해본 것 없이 노력 중이지만......
"아들은 다 언어발달이 느려~"라는 이웃들의 조언에도 불구하고 별 효과가 없는 듯 싶어서 요즘 엄마표영어에 대한 의지가 뚝뚝 떨어지고 있었거든요.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에서는 '일찍 시작했으니 일찍 완성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건 성급한 기대이고, '내 아이는 나와 달랐으면 좋겠다.'고 아이에게 거는 기대와 욕심이 클수록 아이와 엄마 모두 불행해질 수 있다고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어요.
다시 강조하지만 '지금이 아니면 절대 안돼!라며 아이가 버거워할 정도로 영어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영어를 멀리 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엄마는 아이의 영어교육 과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더불어 이를 활용할 줄도 알아야 한다. 아이가 즐겁게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이것이 내 아이의 영어교육을 시작하기 전 엄마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키포인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티칭맘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영어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보살펴주는 코칭맘이 되자고 이야기를 이어나가요.
영어를 잘하게 만드는 힘은 영어를 남들보다 일찍, 많이 시작하는게 관건이 아니라 영어에 대한 좋은 기억, 지속적인 작은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baby step 덕분이니 아이에게 영어에 대한 좋은 경험과 기억을 많이 안겨주라고 조언하네요.
우리가 조기 유아영어교육을 할 때 많이 듣게 되는 '결정적 시기 가설' (일반적으로 생후 2,3세에 언어에 대한 노출을 시작해야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이론)의 경우 모국어 습득을 기본으로 하는 이론으로 제2외국어에 대해 밝혀진 사실이라곤 '약간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정도가 고작이라고 하네요.ㅠㅜ
그래서 영어유치원에 다녀야 남들보다 더 빨리 영어습득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류이며, 영어유치원에서 기대할 수 있는 건 원어민 발음에 보다 많이 노출된 덕분에 영어를 좀 더 알아듣게 된다는 얘기라고 딱 떨어지게 말하고 있어요.
사실 저도 내년에 6살이 되는 아들에게 좀 더 나은 환경을 위해서 학군이 좋은 아파트단지로 내년에 이사를 가는 터라 아주 잠시 영어유치원도 고민했었는데~ 어마어마한 비용 때문에 포기했거든요.
그래서 이 글 읽으면서 영어유치원에 안 가더라도 이 책대로 나아간다면 우리 아이 영어 포기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용기도 생겼네요~~
기존에 읽어봤던 유아영어와 초등영어에 대한 영어교육에 대한 책들은 공교육에 대해 거의 신뢰를 보이지 않았어요.
당연히 외국의 유명 영어그림책과 영어교재들에 대한 설명만 주르륵 나열될 뿐 공교육에서 배우는 교과서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었죠!
그런데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에서는 엄마들이 원하는 좋은 내신, 높은 수능영어 점수, 그리고 입사를 위한 영어면접 준비를 위해서 교과서가 가장 효과적인 교재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언급하고 있어서 참 마음에 들었네요.
part2. 영어교육, 엄마가 해야 할까요?에서는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엄마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엄마표 영어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딱 잘라 말하네요.
그래서 영어 좀 한다고, 여기저기에서 엄마표영어의 성공사례가 들려온다고 흔들리지 말라면서 영어를 아는 것과 영어를 가르치는건 별개의 문제라고 말해요.
솔직히 수학교육과가 아닌 과 전공으로 수학과외 10년 해보니 이 말이 정말 마음에 팍~ 와닿더라구요!
그런데 마음으로는 잘 알면서 몸으로는 실천이 어려운건 아무래도 제 자존심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ㅠㅜ
그러다 초등학교 저학년 남자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가, 몇 년 후 내 모습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사실 5살 아들이 요즘 한글 쓰기를 하는데 삐뚤빼뚤 엉망이라 엄마 마음은 타들어가는데~ 아마 더 속상한건 자기 뜻대로 써지지 않는 아들이 아닐까 싶어요.ㅠ.ㅜ
그런데 자꾸 다그치게 되니, 엄마표 영어 뿐만 아니라 엄마표홈스쿨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 한번 일깨워주네요!
최고의 영어코칭맘되기
- 엄마가 먼저,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라
- 기다림도 코칭이다. (The Delayed-Effect Hypothesis : 무언가를 가르치고 난 직후에는 잘 드러나지 않던 교육 효과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드러난다는 교육이론)
- 아이의 마음을 읽고 아이의 입장에서 말하라
- 과감히, 인정하는 법을 익혀라 (가장 먼저 엄마 스스로 영어교육 전문가가 아님을 인정하자!)
코칭맘의 기본 코칭기술
- 내 아이가 어떤 아이인지부터 파악하라
- 현명한 코칭맘, 아이의 발달에 집중하라
(영어학습에서 1-6세는 파닉스 전 단계이자, 동시에 정서적 발달이 주가 되는 시기로 엄마와의 정서교감이 가장 필요한 시기이다. 영어를 공부나 학습으로 접근할 수도, 해서도 안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는 모국어 기반을 탄탄하게 다져놓아야 한다.)
- 선생님과 소통하라.
- 소문이 아닌 발로 뛰어 얻은 정보, 내 아이에 맞게 선별하라.
아이가 커갈수록 자꾸 인터넷에 떠도는 카더라 통신에 자꾸 귀기울이게 되는 요즘, 마지막 코칭기술이 가장 마음 깊이 새겨지는 것 같아요.
요즘 엉덩이가 무거워져서 내가 스스로 찾아나서던 몇년 전과 달리 요즘은 주변 엄마들(저같은 경우 다른 서평단 모임 엄마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데~ 앞으로 좀 더 부지런해져야할 것 같네요!
영어몰입을 돕는 실속 코칭
- 영어책이나 영상물CD는 아이가 원할 때 준다. (양보다 질! 영어학습시간과 습득은 비례하지 않는다)
- 북마스터의 조언을 얻어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채을 고르자
- 오디오를 들으며 엄마가 먼저 간단한 단어나 문장을 큰소리로 즐겁게 따라 한다.
- 아이에게 학교 혹은 학원 선생님과 함께 했던 게임을 가르쳐달라고 한다.
- 아이가 같은 문제를 반복해서 틀릴 때 선생님과 함께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상의한다.
- 아이가 엄마표 영어 코칭에도 힘들어한다면, 아이의 상태를 파악하라.
Part3. 실전! 코칭맘의 영역별 영어코칭에서 본격적으로 코칭맘이 되기 위한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기 시작하는데~ 5살 아들을 키우다보니 아무래도 파닉스 편이 제일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파닉스를 슬슬 시작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체계적인 언어교육은 언어와 학습 인지력에 영향을 주는 측두엽이 발달하는 7,8세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는 글귀를 읽고나니 내년 말쯤 시작해도 늦지 않겠다는 결론이 서네요.
그런데 어린이집에서는 이미 3월부터 알파벳을 시작으로 파닉스 기초에 들어간터라 지금처럼 모르쇠로 계속 손을 놓고 지내야 하나 마음이 자꾸 살랑거리네요.ㅠㅜ
그나마 다행인 것은 5살 아들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한글 책을 좋아하고, 한글 읽기 독립을 통해서 책읽기가 가능하다는 점이랄까~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이미 파닉스를 시작했지만 집에서는 영어그림책 읽기 위주로 진행을 하다보니 영어공부의 출발선인 파닉스에 대해 괴로운 경험보다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경험이라는 생각이 더 강한 것 같아요.
요즘 우리말이든 영어든 스토리텔링이 강조되고, 또한 다독도 강조되는 분위기라서 이 책에서도 영어책 읽기를 강조하고 있어요.
다만 무조건 많이 읽어라가 아니라 쉬운 것을 또박또박, 여러 번 소리내어 읽어라, 그리고 모국어 실력은 영어를 익히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리 글로 된 책을 잘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꾸준히 키워나가라고 강조를 하네요!
각 영역마다 엄마들이 많이 묻는 내용에 대한 Q&A가 있는데~
요즘 많이 하는 흘려듣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글이 있어서 잠시 엄마표영어가 주춤하고 있어요.ㅠㅜ
듣기 Listening : 듣고 이해하고 말하라
- 영어듣기에도 '적기'가 있다.
(~하지만 인지력이 발달하지 않은 영유아에게 영어 듣기는 말 그대로 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매일 영어채널을 켜놓거나 동요나 영어동화 음원을 틀어놓는다 해도 의미는 이해하지 못한 채 단순히 소리를 변별하는 수준에 그칠거란 얘기다.~ (중략) 영어 듣기를 할 때 주의를 기울여 그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8세 전후에 파닉스와 함께 시작해도 늦지 않다.)
- 듣기는 히어링이 아닌 리스닝이다.
- 읽기 책과 교과서의 음원을 활용하라. (쉐도우리딩을 유도해보면 좋다. 오랜 훈련과 노력의 결과물!)
아직 5살 아들이 단순 아웃풋을 떠나 영어로 대사를 치고 말할 정도의 수준은 아닌지라 순전히 미래를 위해서 읽은 파트가 바로 말하기와 문법 파트가 아닐까 싶어요.
사실 20년 가까이 영어에 노출되어 왔고, 대학교 때 전공서적의 90%가 영어책이었고, 영어 논문 번역 아르바이트까지 했던 엄마지만 여전히 안되는게 영어 말하기라서 제일 관심이 많이 가는 부분이었네요.
아직 국내 내신이나 수능시험에서는 영어 말하기가 큰 비중을 갖고 있지 않지만, 언어는 시험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소통의 매개체라는 것을 상기한다면 아이의 영어 로드맵에서 영어 말하기를 계속 뒤로 미룰 수는 없는 것 같아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EFL 환경에서는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영어학습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중략) 말하기 교육은 아이로 하여금 자신이 잘 알고, 친근하게 여기며, 흥미있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말하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할 뿐 아니라 어떻게 쓰는 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공부의 모든 영역을 통틀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단어, 즉 어휘력이다. 어휘력에는 단어 뿐 아니라 숙어 표현도 포함된다.
영어쓰기나 문법의 경우~ 아직 먼나라 이야기라고 느껴서 그런지 눈에 확 들어오진 않더라구요.
다만 예전에 영어과외도 하면서 느꼈던 점~ 영어 문법을 시작하는 시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예담friend] 이보영 선생님~우리 아이 영어 어쩌죠?에서도 정확하게 짚어내고 있어요!
part4. 똑똑한 코칭맘의 영어교육 채널 백배 활용하기 에서는 유아영어교육보다는 초등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좀 설렁설렁 읽었어요.
어짜피 장식용이 아니라 영어교육에 대해 길을 잃고 헤맬 때마다 챙겨 읽을 목적이기 때문에 당장 영어 사교육에 관심이 없는데 읽어봤자 큰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다만 며칠 전에 만난 어린이집친구 엄마가 저희애가 한글 읽고 쓰는거 보고 놀래서 한글이랑 영어,수학 방문학습을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생각이 나서 이 페이지를 올려봐요.
학원이든, 방문학습이든, 학습지든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와 선생님의 관계이고, 또한 상담받을 때부터 그 선생님의 역량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는 거~~~~
저 역시 수학과외 10년하면서 상담할 때 항상 아이 실력 테스트 간단히 하고 단순히 "어머 학생이 계산할 때 실수가 많네요!"가 아니라 " 중3때 인수분해 부분을 좀 소홀히 한 것 같네요. 인수분해가 어려우면 방정식이나 부등식을 풀 때 이런 계산실수가 많이 나거든요.아무래도 중3 인수분해 부분을 복습 후 진도를 나가야할 것 같네요."라는 식으로 짚어줬던 기억이 나네요.
아무래도 5살 아들을 키우는 전업맘인지라 다른 유아맘들처럼 유아영어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 읽게 되었는데요.
간만에 책에 줄 그어가면서 열심히 읽은 책인지라 앞으로의 우리 아이 영어로드맵 작성을 위해서 유아맘부터 초등맘까지 골고루 읽어보길 권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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